내달 1일까지 용역제안서 접수받아 업체 선정 … 2020년 설치 목표
이재명 경기지사가 공약으로 추진하는 경기교통공사 설립이 첫발을 뗐다.
경기도는 18일 경기교통공사 설립을 위한 '경기교통공사 설립 타당성조사 연구용역'을 발주하고 내년 1월까지 용역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기교통공사는 민선7기 핵심공약인 새경기 버스준공영제, 철도 통합 운영 전담 등을 담당할 예정이다.
도는 9984만원의 예산을 들여 3개월간 용역을 진행할 계획이며 공사의 경제성 분석(B/C)과 사업 수행 방식의 적절성 등을 구체적으로 검토한다.

또 지방재정에 미치는 영향 분석, 조직 및 인력 수요분석, 적정 자본 구조 등을 분석한다.
용역은 다음달 1일까지 제안서를 접수받아 공무원과 전문가 등이 포함된 7명의 제안서 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용역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도는 연구용역 마무리와 함께 행정안전부의 지방공기업설립 타당성 조사, 주민 공청회, 조례 제정 등의 절차를 거쳐 2020년 1월 공사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에는 행정절차 추진을 위해 도청 교통국 내에 '경기교통공사 설립 TF팀'을 꾸렸다.
수도권교통본부에 따르면 지난 2015년 기준 도의 일일 통행량은 3078만1000여건으로, 이중 47.2%인 1452만5000여건이 지하철과 전철,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다. 특히 경기버스를 이용하는 건수는 571만3000여건에 달한다.

하지만 그간 이를 운영 및 관리할 컨트롤 타워 역할의 기구가 없는 실정이다.
이에 이재명 경기지사는 경기교통공사를 설립하고 노선입찰제 방식의 광역버스준공영제 도입과 운영, 버스·택시·광역철도 등 교통수단 통합관리·운영, 버스전용차로·환승센터·정류소 등 교통시설 계획·운영 등의 업무를 맡길 예정이다.

또 벽지 노선의 공영버스 및 복지택시 운영, 광역버스 노선의 심야버스 운행 등 대중교통 사각지대에 대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한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는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광역자치단체임에도 불구하고 대중교통수단의 컨트롤 타워가 없는 상황이다"며 "향후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행정안전부와 지방공기업 설립 심사 등의 과정을 거쳐 2020년 초에는 공사를 설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