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열린 평양 남북정상회담에서 4·27 정상회담 때 합의한 판문점 선언의 구체적 이행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전망돼 경기도가 최대 수혜주로 떠오르고 있다.
앞서 남북은 4·27 정상회담 때 합의한 판문점 선언을 통해 경의선과 동해선 등 철도와 개성∼평양 고속도로 등 도로를 연결하고 현대화하는 데 합의하고 후속 조치를 추진해 왔다.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천명하고 미국과 본격적인 협상을 재개하면 SOC 경협 논의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된다.

SOC 경협의 핵심 내용은 경의선과 동해선 등 철도의 연결 및 현대화다.
경의선(서울∼신의주)은 2004년에 이미 연결돼 2007∼2008년 문산∼개성 구간에서 화물열차가 운행하기도 했으나 현대화가 되지 않아 시설이 노후화됐다.
동해선은 부산에서 출발해 동해안을 따라 북한을 관통, 시베리아횡단철도(TSR)가 지나는 러시아를 거쳐 유럽까지 통하는 노선으로 현재 남측 강릉∼제진 구간(104㎞)이 단절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동해선 남측 구간에 대해서는 올해 중 연결 공사에 착수하기로 하고 총사업비 2조3490억원을 책정해 놓은 상태다.

도로의 경우 평양∼개성 간 경의선 도로를 고속도로로, 동해선 구성∼원산 구간은 국도로 현대화하는 사업 등이 추진된다.
국토부는 이 중 경의선 고속도로 남측 구간인 문산∼개 성(11.8㎞) 구간에 대해 연내 연결 공사를 벌이기로 했다. 총사업비는 5179억원으로 추산됐다.
경의선 도로는 남한의 1번 국도를 통해 서울과 신의주를 잇는 노선으로, 부산에서 서울, 평양, 신의주를 지나 중국으로 빠지는 한반도 핵심 도로망이다.
판문점 선언에서 남북은 개성∼평양 고속도로를 공동으로 이용하기로 합의했는데, 이 경의선 연결이 선결 과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광복절 경축사에서 철도 연결을 통한 '동아시아 경제공동체'와 접경지역에 제2의 개성공단을 짓는 '통일경제특구'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이는 경기도의 '3대(경의축·경원축·DMZ 동서축 지대)·3로(경의선·경원선·환황해 해양로드)' 전략과 맞닿아 있다.
도는 3대3로 정책을 통해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중심지, 한반도 경제 공동체의 신성장 거점, 통일 한반도 사통팔달의 교통인프라, 살고 싶은 생태복지의 경기북부 등 4가지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구상이다.
경의축은 통일경제특구 조성, 남북 경의선 연결, 한강하구 남북 공동 활용과 명소 조성, 개성수학여행과 개성-파주 마라톤대회 등 남북교류협력사업, 고양·파주 출판 및 문화콘텐츠 클러스터 구축 등 전략사업을 추진한다.

경원축에는 통일경제특구 조성과 남북 경원선 연결, 순환철도망 구축과 물류기지 조성, 남북 연결 도로 및 고속도로망 확충, 공연·예술 및 휴양산업 육성, 대북 농업교류 전초기지 조성 등의 전략사업을 제시했다.
DMZ 동서축은 DMZ 생태평화 관광벨트와 올레길 조성, 세계생태평화축제와 DMZ 세계평화포럼 개최, 임진강 수계 공동관리, 인천 강화∼강원 간성 간 고속도로 사업 추진 지원 등의 전략사업을 내놨다.
도는 전략사업을 위한 중점과제로 남북교류협력 사업체계 정비와 확대, 경의·경원축 통일경제특구 추진, 미군 공여지 국가주도 개발과 경기도의 선도적 역할, DMZ 생태평화지대 구축, 환황해경제벨트 개발 등을 꼽았다.

이외에도 도는 말라리아 방역 등 인도적 지원사업, 농촌 현대화 사업, 양묘장 조성, 스포츠 교류 등 수년 전까지 활발한 대북사업이외에도 방재·방역, 임진강 수계관리, 미세먼지 공동대책 등을 추진하고 문화체육교류를 확대한다. 이를 위해 이재명 경기지사는 조직개편을 통해 남북협력 및 교류강화와 중앙과 지방의 상생협력 도모를 위한 평화부지사와 '평화협력국'을 신설했고, 이번 추경에 남북협력기금 200억원을 편성했다. 또 당선인 인수위에 남북 경협을 위한 평화경제특구 특위를 구성해 운영하기도 했다.
이 지사는 평소 "남북교류협력 사업의 구체적, 물질적인 것은 경기도를 통할 수밖에 없다"며 대북사업에 대한 의지를 피력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