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신호 논설위원

 


▶후손들에게 '통일한국'은 위대한 유산으로 작용할 터이다. 또한 이 유산을 바탕으로 미래의 한국인들은 고구려나 발해의 거대한 영토를 회복하는 '통일한국'을 꿈 꿀 수도 있다. 물론

 

전쟁이 아닌 평화와 협상을 통한 '강대국 통일한국'이어야 마땅하다. 하지만 고구려와 발해 영토의 회복은 중국이 삼국시대로 돌아가지 않는 한 현실에선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면 우리는 중국북방의 나라들과 강한 연합국가체를 형성하는 방식도 생각해 볼 수 있다. 통일한국은 오늘같이 지긋지긋한 약소국의 서러움에서 벗어날 한가닥 희망을 던져주는 게 사실이다. 아마도 그렇게 되면 인접국들의 부당한 방해가 엄청날 것이다.
▶유사이래 전쟁은 대부분 국경이 인접한 국가들 사이에서 일어났다. 중국, 일본, 러시아는 우리의 접경지다. 이들 이웃나라는 우리를 끊임없이 괴롭혀 왔다. 국가와 국가 사이에서 '이웃사촌'은 없다. 오히려 우선 점령대상일 뿐이었다. 고려 때 몽골침입과 조선 때 청나라의 병자호란 등은 우리 백성들을 살육하고 국토를 황폐화시켰다. 아울러 일본이 일으킨 임진왜란, 정유재란, 일제강점 등은 우리 민족을 말살하려 했다. 러시아는 제2차 아편전쟁 때인 1860년 청나라와 맺은 베이징 조약으로 고려인들이 살던 연해주를 훔쳐갔다. 반면 비인접국가와는 적대적 관계보다는 선린우호를 맺게 된다. 냉전시대 이후 미국의 지원으로 한국은 오늘날 군사강국과 세계 10대 경제대국으로 성장했다.
▶인접 강대국들의 침략행위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지난 11~13일까지 러시아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EEF)'에선 중·러·일 수장들이 한 자리에 모여 '대미 견제'라는 공통이해 관계로 서로 의기투합을 했다. 중국과 러시아는 이 기간에 30만3000여명을 동원한 보스토크(동방) 공동군사훈련까지 했다. 중국은 올해 들어 미국-북한과의 관계발전을 노골적으로 방해했다. 한반도 통일은 미국만 원하고, 중·러·일은 반대한다는 말이 결코 틀리지 않아 보인다.
▶강대국 '통일한국'으로 가는 길은 험준하다. 문재인 대통령은 교착상태에 빠진 비핵화 문제의 물꼬를 트고 미국과 북한의 요구를 맞추기 위해 18일부터 북한 땅에 머물고 있다. 북한이 원하는 '종전선언'과 미국의 요구인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의 선후 문제를 문 대통령이 꼭 해결하고 돌아오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