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상봉·상설면회소 설치 등
정상회담 테이블 오를지 주목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평양 정상회담에서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방안을 논의한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17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이산가족의 고통을 근원적으로 해소하는 방안도 심도 있게 별도로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정상회담의 3대 의제인 남북관계 발전과 비핵화 협의, 군사적 긴장 완화 등과 별개로 이산가족 문제에 대해 논의한다는 설명이다.

이산가족의 수시상봉과 상설면회소 설치 등이 구체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임 실장은 "상설면회소는 물론이고 저희는 좀 더 수시상봉, 그리고 전수조사 통한 생사확인, 여러 가지 화상상봉 등 모든 종합적 방법으로 한 분이라도 더 늦기 전에 이산가족의 생사를 알고 여러 방법으로 만날 수 있는 조치들을 제안하고 의논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쪽도 상당히 적극적인 의사가 있어서 더 좋은 소식을 들려드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해 이미 남북이 상당한 의견접근을 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과거 남북정상회담 때도 이산가족 상봉 문제는 빠지지 않고 다뤄졌지만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큰 틀의 합의가 이뤄지면 추후 남북 적십자회담을 통해 이를 구체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경서 대한적십자사 회장은 지난달 말 이산가족 행사가 열린 금강산에서 기자들과 만나 9월 중 평양에 가는 방안을 북측과 조율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홍재경 기자 hj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