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당시 최대호 후보(현 안양시장) 캠프에서 선거운동을 도운 전직 안양시 공무원들과 지역 언론인의 일탈이 뒤늦게 구설수에 오르내리고 있다. 지난 8월 말 제주를 찾은 이들이 영업을 끝내 문 닫은 포장마차에 무단 침입해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해당 포장마차는 '2014년 4월19일 최대호 안양시장'이라는 글귀가 적혀 있는 곳. 6·13 지방선거 당시 '세월호 참사 직후 제주행과 포장마차' 논란을 불러일으킨 곳이어서 이들의 무단침입 배경에 새삼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영업이 끝난 포장마차에 이들 중 두 명이 들어가 내부 천장을 여기저기 둘러보는 장면이 폐쇄 회로 TV에 녹화됐고, 일행 중 한 명이 "가게 안에 (최대호 시장) 사인이 있는 지 궁금하기도 하고 해서 잠깐 들어갔다"고 진술함으로써 지방선거 당시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키고 있다.

물론 지방선거 당시 해당 사안을 둘러싼 진실 공방은 치열하게 벌어졌으나, 진실은 밝혀지지 않은 채 베일에 갇혀있는 상태다. 이런 점에서 '선거공신'이라 할 전직 안양시 공무원들과 전직 기자의 '포장마차 무단침입' 사건은 한동안 가라앉은 논란을 다시 떠올리게 했다는 점에서 부적절한 행태다. 아울러 일행 가운데 한 명의 진술대로 그저 궁금해서 들어간 건지, 아니면 다른 의도가 있던 건지를 둘러싼 또 다른 논란을 불러일으킬 소지가 있어 우려스럽다. 이밖에도 일행 중 한 명이 문제의 포장마차 주인과 사전 통화를 시도해, 모종의 계획이 있던 것은 아닌지도 의문이다.

최근 안양시청 안팎에서는 이들 중 전직 공무원들이 언제, 어느 자리를 차지할 것이라는 소문마저 파다한 상황이다. 그리 볼 때 이번 일은 단순 해프닝으로 보기 어렵다. 가뜩이나 공신(?)들을 앉히기 위한 '무늬만 공채'에 시민 불신이 큰 터에, 어처구니없는 사건까지 더해지면서 최 시장의 취임 초 인사부담은 더 커질 수밖에 없을 거다.

최 시장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이른바 '공신'을 앞세운 측근들의 일탈을 막을 방책을 마련해야 한다. 무단침입 사건처리야 경찰 몫이지만, '선거공신'의 불법적 행태에는 최 시장의 결단이 따라야 한다. 최 시장의 읍참마속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