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올 하반기부터 지역 일자리·생활 SOC(사회기반시설) 사업에 대한 투자 심사를 신속히 진행하기로 하면서, 인천지역 관련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행정안전부는 지자체가 대규모 투자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예산 편성 전 중앙투자심사와 타당성 조사 절차를 간소화한다고 16일 밝혔다.

특히 지역 일자리 사업과 생활밀착형 SOC 확충 사업에 대해선 지자체가 원하는 시기에 투자 심사를 의뢰하기로 했다. 이럴 경우 투자 심사 기간이 최대 30일 단축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시가 추진하는 각종 사업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시는 최근 더불어민주당과 공동 개최한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 수소 인프라 구축, 해안 철책 제거 및 산책길 조성 등 생활 SOC 사업 관련 국비 지원을 요청한 바 있다.
일자리 사업으로는 인천형 마을기업 고도화 사업과 어촌 뉴딜 300 사업, 어린이집 방문 간호사 지원 사업 등을 발굴해 추진 중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국가적 현안인 일자리 창출과 생활 SOC 사업의 신속한 진행을 위한 동력이 확보됐다"며 "앞으로도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