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주체따라 재정 한계
현 특정업체서 독점 구조
부작용 억제 단계별 추진
신규는 여자 청소년 시설
수원시가 가출 청소년들을 지원하기 위한 '청소년 쉼터'를 민간에서 공공형으로 전환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절차에 돌입했다.

시는 올해 지역 내에 공공 청소년쉼터를 새로 조성하는 등의 계획을 통해 공공 청소년 지원시스템을 점진적으로 확대한다고 16일 밝혔다.

시의 공공형 청소년 쉼터는 민간이 아닌 지자체가 직접 청소년 쉼터를 운영함으로써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지원체계를 갖추는 것이 목표다.

청소년 쉼터는 가출 청소년을 범죄·비행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은 물론, 상담·치료·학업·취업 등 서비스를 제공해 가정복귀 또는 사회진출을 돕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수원시를 비롯한 대부분 지역 청소년 쉼터는 지자체가 민간에 위탁하는 방식이어서 운영 주체의 재정에 따라 지원 보장 여부 등이 엇갈리는 문제가 있다.

또 위탁 조건으로 시설 확보가 전제된 경우, 시설을 마련할 수 없는 여러 청소년 지원 업체들의 참여가 불가능해 특정 업체만 장기적으로 독점 운영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앞서 7일 수원시지속가능재단 대회의실에서 열린 '청소년쉼터 운영 공공성 확보방안 토론회'에서 최영옥 수원시의회 문화복지위원장은 "안정적인 쉼터 운영을 위해서는 전문성을 가진 쉼터 운영주체가 필요하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에 시는 약 12억원의 예산을 들여 올해 말까지 '1호' 공공 청소년 쉼터를 건립한다. 공공화로 있을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단계별로 사업을 추진한다.

기존 청소년쉼터는 남·여 단기청소년쉼터 2곳(인계동·권선동)이 있는데, 새로 들어설 쉼터는 여자 청소년을 위한 시설이다. 남자 청소년 쉼터는 향후 부지 등을 물색한 뒤 조성한다.

청소년 쉼터의 운영은 '수원시청소년육성재단'이 맡게 된다. 청소년육성재단은 2010년 시 출연으로 출범한 뒤로 각종 청소년 활동지원, 복지증진에 주력하고 있다.

시는 청소년육성재단의 운영으로 다양한 청소년 관련 프로그램을 청소년 쉼터로 연계하는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현광 수원시 교육청소년과장은 "시·군 청소년 쉼터가 대부분 한정된 민간으로 운영돼 발전이 제한되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며 "더욱 많아진 자원으로 더욱 많은 청소년을 도울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