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대행위 막아 전쟁위험 해소"
"정상회담 통해 북미대화 유도"
▲ 13일 서울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열린 서울안보대화(SDD) 개막식에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앞줄 오른쪽 다섯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13일 서해평화수역 설치 등 긴장완화 조치가 북한의 비핵화를 촉진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 실장은 이날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서울안보대화(SDD) 기조연설에서 "지난번 남북 정상의 만남에서는 완전한 비핵화라는 공동목표에 대한 확인이 있었다"며 "남북 간 긴장완화는 북한 비핵화를 촉진하게 되고, 군사적 긴장이 낮아지면 낮아질수록 핵 없이도 번영할 수 있다는 주장이 더욱 설득력을 얻게 된다"고 밝혔다.

이어 "남북 간에 전쟁위험 요소를 근본적으로 해소해 나가기 위해 지상, 해상, 공중에서의 상호 적대 행위를 금지하는 문제와 함께 우발적 무력충돌 방지와 안전한 어로활동 보장을 위한 서해평화수역 설치문제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협의가 이뤄지고 있다"며 "남북은 군 당국 간 신뢰구축을 넘어 사실상 초보적인 수준의 운용적 군비통제를 시도하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실장은 오는 18~20일 평양에서 열리는 제3차 남북정상회담과 관련, "이번 만남에서 양 정상은 더 깊이 있고 구체적인 비핵화 방안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며 "우리 정부는 이번 정상회담이 한반도 평화과정에 다시 한 번 돌파구를 마련해 북미대화와 비핵화 진전을 추동할 또 하나의 결정적 계기가 되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양 정상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실천적 방안도 협의하기로 했다"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최근 일시적으로 어려운 국면을 맞이한 북미대화의 물꼬가 다시 트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특사단 방북 계기에 남북은 또 하나의 중요한 합의를 했다"며 "현재 진행 중인 군사 분야에서의 포괄적 협력 방안에 관한 협의를 다음 주 남북정상회담 계기에 종결짓고 상호 군사적 신뢰구축과 무력충돌 방지에 관한 합의를 하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서해NLL 평화수역 "무력충돌 없다" 제40차 남북군사실무회담으로 서해 북방한계선(NLL) 평화수역 조성이 초읽기에 들어갔다.이달 18일 평양에서 열리는 제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남북공동어로가 가능한 서해 NLL 평화수역 조성이 구체화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서해가 평화의 상징으로 떠오를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13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열린 제40차 남북 군사실무회담에서 남북은 NLL 일대 함정 출입과 해상 사격 훈련을 금지하는 내용의 완충지대 설치 방안을 논의했다. 남북 함정이 NLL에 출입하지 못하고 해상사격훈련도 금지될 군사적 완충 지대 설치는 서해 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