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데이터 기반 행정' 추진에 본격 나선 가운데, 데이터 기반 행정을 활성화하기 위한 법적 토대가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시는 13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데이터 기반 시민 생활·안전 문제 해결 사업' 착수 회의를 개최했다.

이 사업은 국내 최고의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가진 KISTI가 시가 제공하는 각종 데이터를 활용해 인천시민의 생활과 안전 문제에 대해 분석·예측·대응할 수 있는 과학적 분석 시스템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양 기관은 이날 회의에서 2020년까지 ▲풍수해(침수) ▲교통 문제(혼잡 해결·대중교통 편의 증대) ▲지진(피해 분석·예측) ▲감염병(발병 예측·대응) 등 4대 분야에서 빅데이터 분석 모델을 구축하기로 했다.

4대 분야 중 특히 시민들의 관심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풍수해 예측과 교통문제 해결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모으기 위해 시민과 전문가, 공무원 등이 참여하는 인천생활연구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또 공무원의 근무 방식을 개선하고 데이터 거버넌스를 구축하고자 연말까지 데이터 기반 행정 추진 계획을 확정한다.
한편 데이터 기반 행정 체계가 제대로 정착되려면 제도적 토대가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최환용 한국법제연구원 부원장은 최근 행정안전부가 개최한 '데이터 기반 행정의 현안과 발전 방향 세미나'에서 "데이터를 행정 의사 결정 과정에서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공공기관 간 데이터 공유를 활성화해야 하고, 데이터 통합 관리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데이터기반행정법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