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활성화 방안 모색 … 군·구 시민 체감형 사업 발굴도
인천시가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해 내년부터 공유경제 기업에 재정 지원을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우수한 아이디어를 제시한 군·구를 공유경제 자치구로 선정하는 한편 향후 중장기적인 사업 방향을 결정하는 용역도 추진할 방침이다.

시는 이러한 내용으로 내년부터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한 신규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관련 예산은 총 1억2씩00만원으로 편성 검토 중이다.

공유경제는 주차장이나 회의실, 숙박시설부터 자전거 등을 서로 대여해 주고 빌려 쓰는 개념이다. 시는 지역 특성에 맞는 공유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공유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신규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먼저 시는 공유기업을 발굴해 행·재정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시는 공유를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공유기업이나 단체를 발굴해 이들에게 1000만~20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비로 공유경제 촉진 사업 추진을 위한 홍보나 마케팅, 개발비 등에 쓸 수 있다.

시는 또 시민 생활 체감형 공유사업을 발굴하는 군·구를 선정해 사업비를 지원할 구상이다. 10개 군·구 가운데 주민 생활체감형 공유사업을 우선 추진하거나 공유기업과 협업하는 경우 사업비를 신청할 수 있다.

특히 시는 공유경제 촉진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향후 5개년(2020~2024년) 중장기적인 로드맵도 마련한다. 이 용역은 인천형 공유경제의 중장기적인 기본 방향과 비전·목표·전략 방향을 도출하고, 공유경제 촉진을 위한 시책도 발굴할 수 있는 토대가 될 전망이다. 시는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제도 개선 방안을 발굴하고 재원 조달 방안 등도 모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예산만 확보되면 내년부터 신규 사업들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인천에서 공유경제 기업들이 잘 안착할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해주기 위해 사업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