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철폐연대, 도에 확대 촉구
▲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11일 경기도청 신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9년 경기도 장애인 생존권 예산 확대"를 촉구하고 있다.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11일 경기도청 신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도 장애인 관련 예산은 최소 50%는 올라야 한다"며 장애인 생존권 예산확대를 촉구했다.

이들은 "경기도에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장애인 들이 살고 있지만, 2018년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에서 발표한 전국시도별 장애인 복지·교육 비교 조사의 복지 분야 조사결과에서 최하등급을 기록했다. 지난해 양호 등급에서 두 단계나 떨어진 것"이라며 장애인 보건 및 자립지원 향상을 위한 추가적인 노력을 요구했다.

이어 "민선7기의 첫 예산이 되는 2019년 예산에 경기도 장애인자립생활을 위한 장애인 생존 예산확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예산확대가 필요한 분야로 ▲중증장애인 활동지원 24시간 서비스 확대 ▲자립생활센터 지원예산 확대 ▲의사소통 권리증진센터 및 뇌병변장애인 종합지원센터 설치 ▲장애인 교통수단 확충 ▲발달장애인 권익 보호 및 복지지원에 관한 구체적 계획 수립 등을 제안했다.

권달주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대표는 "이재명 지사가 약자들에 대한 보호를 강조하고 있지만, 장애인에 대한 배려나 지원은 부족한 것 같다. 실제 민선7기 경기도정이 2달여에 들어가지만 구체적인 방안이나 계획이 나오지 않고 있다"며 "내년도에는 최소한 올해보다 50%는 증액된 장애인 관련 예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글·사진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