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 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
▲ 11일 인천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열린 '인천시-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한 박남춘 인천시장을 비롯한 군·구 자치단체장과 주요 당직자들이 예산정책 협의를 하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홍영표 "공공기관 이전 가능성 없다" 일축

시 '19개 사업 677억 지원·현안협력' 요청

인천시와 더불어민주당이 '원팀'으로 국비 확보와 지역 현안을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홍영표 원내대표는 공공기관 지방 이전과 관련해 "전혀 가능성이 없다"고 밝히며 추진 가능성을 일축했다.

11일 홍 원내대표는 '인천시-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가 열리기 전 기자실에서 가진 티타임에서 "공기업이 이전한다고 해도 원칙과 기준 없이 할 수 있겠냐"며 "한국환경공단 인근에 2000억원을 들여 실증화단지를 만든지 얼마 안 됐다. (공공기관을) 옮기려면 다 옮겨야 하는 만큼 전혀 가능성이 없다"고 말했다.

앞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발표한 공공기관 지방 이전과 관련 이전 대상으로 인천에선 한국환경공단 등 공공기관 3곳이 포함됐다. 최근 정부에서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 이전 계획이 없다고 확인된데다 이날 홍 원내대표의 발언으로 현실 가능성은 거의 사라지게 됐다.

이어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시는 인천경제자유구역 전시컨벤션 건립과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 해안철책 제거 및 산책길 조성 등 총 19개사업, 677억원의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시는 전시컨벤션센터 건립(BTL) 임대료 지급을 위한 국비 72억원과 남동구 송도해안도로의 철책을 철거하고 해안산책길을 조성하기 위해 국비로 30억원을 반영해줄 것을 요청했다.

시는 인천은 성장 잠재력이 뛰어난 도시인데도 수도권정비계획법 등으로 인해 규제를 받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특히 시는 문재인 대통령이 밝힌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투자 계획에 발맞춰 13개의 지역밀착형 생활 SOC사업이 시민의 삶의 질 개선뿐 아니라 지역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시는 또 주요 현안 사업이 하루 빨리 해결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도 요청했다. 시는 인천 공항경제권 시범 지정과 강화도 교동 평화산업단지 지정, 공항철도 운임체계 개선 등 9개 현안을 당 지도부에 설명하면서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협력을 요청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무슨 일을 할 때 예산이 뒷받침되지 않고서 성과를 내기 어렵다"며 "예산을 체계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당 지도부가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 이해찬 민주당대표 없이 예산정책협의 300만 인천시민의 기대감을 한껏 높였던 인천시와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의 예산정책협의회가 '요란한 빈 수레'에 그쳤다. ▶관련기사 3면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불참하면서 시가 지난달 국회에서 개최한 정책간담회에 비해 규모가 작고 수준이 떨어지는 자리였다는 지적이 나온다.11일 시에 따르면 이날 시와 민주당의 예산정책협의회엔 이해찬 대표가 참석할 예정이었다.그러나 이 대표는 오전 같은 성격의 예산정책협의회가 열린 경기도청에만 참석하고 인천엔 오지 않았다. 사실상 인천을 '패싱'한 셈이다.이 대표는 오후 일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