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원석 남부취재본부 차장

 

알맹이 없는 사업으로 전락했다는 지적을 받는 평택시 '브레인시티' 사업이 때 아닌 감사논란에 휩싸이며 사업추진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평택 브레인시티는 주한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개발계획의 일환으로, 지난 2007년 경기도와 평택시, 성균관대학교 3자간 업무협약을 했다. 이 사업은 평택시 도일동 일원 482만 5000㎡에 성균관대 사이언스파크 캠퍼스를 유치하고, 글로벌 교육·연구·문화·기업의 지식기반도시를 조성하게 된다. 하지만 평택시 민선4기 때 업무협약 후 벌써 민선7기에 접어들었고 4명의 시장이 바뀌며 11년이 지난 지금도 첫 삽을 떠보지도 못한 상태다.

설상가상 경기도는 국제적 금융위기로 재원 조달방안이 불확실하자 지난 2014년 4월 산업단지계획 승인 및 사업시행자 지정을 취소했다. 이후 사업시행자가 제기한 소송에 법원의 조정안을 받아들여 2016년 6월 사업을 재개하는 우여곡절도 겪었다.
사업 재개 후 새로운 사업시행자 선정과 일부 개발방식 변경을 통해 토지보상 절차까지 진행되다 최근 성균관대가 사업 참여를 포기하는 의사를 밝히면서 난관에 부딪쳤다.
성균관대가 사업에서 손을 뗀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알맹이 없는 사업이라며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 여기저기서 비판과 함께 사업 전체에 대한 경기도 감사와 평택시 감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그러나 먼저 선행해야 할 것은 감사가 아니라 빠진 부분을 채울 대안이다. 민선7기 정장선 시장은 이 사업을 반드시 성공시키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정 시장은 먼저 2단계 사업 주체 시행사인 중흥건설 관계자들과 사업 진행을 점검하고 당초 성대가 사업에 참여하는 조건으로 시와 중흥건설이 성대에 약속했던 원형지 토지공급(3.3㎡당 20만원)과 건축비 2450억원 지원을 재차 확인했다.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브레인시티 58만㎡에 들어설 성대 '사이언스파크 캠퍼스'를 대신할 규모의 캠퍼스나 연구단지 등의 유치가 무엇보다 절실하다.
평택시는 추가경정 예산에 용역비를 반영해 사업 지역에 대한 컨설팅을 받아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시의회에 제출했다. 시는 또 성대 유치 무산에 따른 대학교 용지 활용방안에 대해 경기도·시의회·전문가·시민사회의 의견을 수렴할 방침이다.

11년 넘게 끌어오다 이제 막 보상을 시작해 상당부분 보상절차를 진행중인 사업이 자칫 일반산업단지로 전락할 수 있는 상황이다. 지금 무엇보다 필요한 건 감사가 아닌 철저한 계획과 준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