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기도 산하 기관장의 줄사퇴가 이어져 공직사회가 술렁인다. 특히 정권이 바뀌면서 임기가 남아 있는 단체장들까지 대거 사퇴대열에 합류해 파문을 일으킨다. 벌써부터 후임 산하기관장들에 대한 하마평도 무성하다.
경기도 산하 출연·출자기관은 모두 21곳에 이른다. 이 가운데 인사청문회를 거치는 일명 '빅6' 기관장을 포함해 교체됐거나 교체를 앞둔 기관은 13곳 정도다. 지난달 말 김용학 경기도시공사 사장의 중도사퇴에 이어, 김병기 경기신용보증재단 이사장도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연내에 인사청문회를 거치는 '빅6' 기관 수장의 교체가 예상된다. 몇몇은 정권교체에 따른 부담으로 자리를 떠난다고 한다. 하지만 일부는 최근 고강도 감사와 산하기관 개편 분위기 등에 떠밀리듯 사의를 표명했다. 매번 선거가 끝나면 논공행상식 산하기관장 물갈이는 당연지사처럼 여겨진다. 씁쓸하기만 하다. 이 지사 측은 정치색을 띠지 않은 현 산하기관장 중 옥석을 가려 임기 보장과 성과에 따른 연임 여부 등을 검토중이라고 한다.

경기도 정가에는 '캠코더(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출신들이 도 산하기관에 대거 진출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혹여라도 정치적 판단에 의해 자칫 무능한 인물이 기관장으로 오면, 그 기관은 머지않아 분란만 계속될 게 뻔하기 때문이다. 결국 그 피해는 고스란히 도민들에게 전가된다. 최근에도 집권당이 바뀌거나 수장이 바뀔 때 마다 산하기관장에는 능력자보다 측근 우선으로 배치되는 '적폐'가 계속된다. 한탄스러운 일이다. 물론 측근 출신이라고 무조건 배제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전문성과 개혁성을 갖추고 투명한 절차와 공정한 경쟁을 거친 인재라면 발탁하는 것이 마땅하다.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라는 말이 있다. 능력 있고 현명한 사람을 적재적소에 배치해야만 만사형통한다는 의미다. 산하기관장은 도지사와 도정을 이끌 중요한 핵심 참모들이다. 그래서 산하기관장 인사에는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한다. 올바른 산하기관장 인사는 이 지사의 도정 성패를 결정짓게 될 중차대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