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파견 근무 중 … 道 "신창현 의원에게 SNS로 전달"
과천시장 "시민 의사 무시된 계획 수용못해" 반대표명"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이었던 신창현(민주당·의왕과천) 의원에게 수도권 미니 신도시 개발 후보지 리스트를 최초로 제공한 인물은 경기도에 파견돼 근무 중인 국토부 소속 공무원으로 밝혀졌다.

경기도는 10일 "도의 1차 자체조사 결과 신 의원실이 공개한 '수도권 미니 신도시 개발 후보지 관련 LH공사 내부 정보'의 최초 유출자가 경기도청 공무원이 아닌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유출 당사자는) 경기도에 파견된 국토부 소속 직원"이라며 "8월 말 께 신 의원에게 LH의 공공택지개발계획 요약자료를 SNS로 전달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최초 유출 당사자로 지목된 A씨(서기관)는 국토부 소속으로, 4월23일부터 경기도청에 파견 근무 중이다.

이런 가운데 김종천 과천시장은 정부의 수도권 미니 신도시 개발 계획에 대해 반대의사를 밝혔다.

김 시장은 이날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의 의사가 무시된 정부 계획은 수용할 수 없으며, 과천시의 자족기능 확보와 재정 운영의 안정성을 위해서라도 주택 용지가 아닌 업무지역으로 개발해야 한다"며 "정부는 서울 지역의 집값 폭등 문제를 결코, 과천시의 희생으로 해결할 수 없다는 점을 명확히 인식하고 과천시의 개발가용지는 과천시의 발전과 미래를 위해 쓰일 수 있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김 시장은 정부의 미니 신도시 개발 후보지로 오른 과천동 일대가 과천시의 미래비전을 위해 남은 유일한 땅이며, 제3판교 등의 개발을 판교현재 후보지로 오른 지역이 과천시의 미래비전을 위해 남은 유일한 땅이며, 과천시 도시공사 등을 설립해 업무지역으로 개발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곳이라 설명했다.

김 시장은 "과천시에는 '과천지식정보타운 공공주택지구'와 '과천주암 공공지원 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등이 계획돼 있으며 9600여 세대의 행복·임대주택을 포함해 1만4060세대의 공동주택이 들어설 예정이다"며 "이러한 계획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과천시에 공공주택만을 짓는다면 시 재정 운영에도 막대한 영향을 초래해 자족기능이 훼손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재수·김중래 기자 jjs388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