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인천을 포함한 전국 당협에 대한 당무감사를 착수하기로 하면서 인천지역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앞서 지방선거를 앞 둔 직전 당무감사에서 인천지역 당협위원장 4명이 교체된 터라 한국당 소속 인사들의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9일 한국당 관계자에 따르면 중앙당은 추석 전 당무감사 계획을 수립한 뒤 인천 13개를 비롯한 전국 253개를 대상으로 당무감사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감사 결과는 올 연말쯤 나올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당무감사는 그동안 보수정당의 핵심가치를 내세우는데 주력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후순위로 미뤄뒀던 당 조직과 인사를 전격적으로 단행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최근 한국당은 서울·부산·경기 지역 위원장을 새로 임명하는 등 시도당 조직정비도 시작했다.

이에 따라 이번 당무감사를 통해 인천에서는 몇 명의 당협위원장이 교체대상에 포함될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당무감사를 통해 당협위원장이 교체될 경우 2020년 총선 공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일각에서는 당 조직 정비는 곧 인적 청산의 신호탄이라고 보는 시각이 많다. 실제로 홍준표 대표 체제에서 실시한 직전 당무감사 또한 6·13지방선거를 6개월여 앞두고 치러졌다. 이로 인해 인천지역 내 당협위원장 자리 중 연수구·남동구·계양구·서구 갑 지역구 등 4명의 당협위원장이 대거 교체, 지방선거 공천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다.
다만 이번 당무감사가 인천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란 전망도 조심스레 나오고 있다.

현역 국회의원들이 맡고 있는 당협위원장직은 사실상 교체가 쉽지 않고, 교체된 4명의 당협위원장들 또한 임기를 시작한 지 9개월여밖에 지나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인천을 비롯해 교체 대상이 된 당협위원장들의 반발이 커질 경우 비대위 체제 자체가 흔들릴 수 있다.
따라서 이번 당무감사는 당협위원장이 공석인 사고 당협 위주의 소폭 교체 수준으로 끝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와 관련 당 관계자는 "이번 당무감사 강도가 어느 정도 일지는 아직 알 수 없다"면서도 "적어도 인천의 경우 지난 당무감사를 통해 3분의 1가량 물갈이가 이뤄진 만큼 큰 변화가 있겠나"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은 연말까지 조직 정비가 끝나면 당헌·당규를 개정한 뒤 내년 2월 말께 전당대회를 열어 새 지도부를 선출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