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합의 실현 위해 협조" vs 한국 "핵 리스트 제출 빠져"
여야는 6일 대북 특별사절단의 '평양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포함한 방북 결과에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방북 결과에 대해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밝히며 기대감을 나타냈지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회의적인 입장을 보였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대북 특사단 방북 결과에 대해 민주당은 적극 지지하고 이 합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국회 내에서의 모든 협조를 위한 만반의 준비를 갖추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게 된 것을 크게 환영한다"며 "이번 회담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그리고 남북 간 협력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비핵화의 실질적 내용이 빠져있다"며 평가절하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당 국가안보특별위원회 위원 임명장 수여식에서 "지난번 특사단과 별로 차이는 없는 것 같은데 뭔가 있는 것처럼 이야기한다"며 평가절하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핵 리스트 제출 등 실질적이고 진전 있는 구체적인 내용이 발표문에 빠져있다"며 "두루뭉술한 4·27 남북정상회담의 연장선"이라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김삼화 수석대변인은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합의하고 김정은 위원장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천명한 것은 환영한다"면서도 "비핵화 문제의 매듭은 한미 동맹·신뢰를 바탕으로 풀어나가야 한다"고 논평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9월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되는 것을 환영한다"며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다. 남북관계 발전,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정착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논평에서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환영하면서 "온 가족이 모인 추석 밥상에서 평화를 기대하는 웃음꽃이 피어날 수 있도록 회담에서 또 한 번 한반도에 큰 한가위 선물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홍재경 기자 hj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