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 내년 예산안에 반영

 

인천과 경기 서북부 지역 납세 서비스를 담당할 인천지방국세청 신설이 정부 예산안에 반영됐다.

정부 예산안에 반영된 인천국세청은 마지막 관문인 국회 심의를 통해 신설 여부 및 규모가 최종 확정될 전망이다.

3일 여야 정치권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인천국세청 신설을 위한 내년도 예산 79억원 반영 및 인력 47명 증원 등을 담은 관련 내년도 예산안을 최근 국회로 이송했다.

정부가 배정한 관련 예산 대부분은 인력 증원에 따른 신규 사무실 임차비와 이사비용 등인 것으로 확인됐다. 인건비는 따로 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국세청 인원 대부분은 중부지방국세청에서 분리되며, 관할구역 변화에 따라 약간의 변동이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대략 350여명 내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관할 구역은 인천, 북인천, 서인천, 남인천, 김포, 부천, 고양, 동고양, 파주, 의정부, 포천, 광명세무서 등 12곳을 중심으로 증감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기재부에서 책정된 관련 예산안은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심의를 통해 확정될 예정이며, 여기서 최종 신설 여부 및 규모가 결정된다. 국회 예결위원장인 안상수(인천 중동강화옹진) 의원이 관련 현안에 대해 '인천에 꼭 필요한 현안'으로 인식하고 있는 만큼 예결위 심의 시 인천국세청 신설이 통과될지 여부 보다는 규모가 어느 정도 커질지가 관심사다.

인천국세청 신설이 최종 확정될 경우 내년부터 개청준비가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청사 규모 및 위치 선정, 관할구역 조정 등 인천국세청 설립에 필요한 용역 등에 착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인천국세청 신설이 최종 관문인 국회만 남았다"며 "관련 현안에 대해서는 모두가 공감하고 있는 만큼 국회 통과는 조심스레 낙관하고 있다. 규모면에서 어떻게 될지 관심"이라고 말했다.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