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인권청사를 짓기로 했다. 2016년 수원시 청사가 사회적 약자들의 이용에 불편을 주거나 제약이 있다는 지적이 나온 지 2년 만이다. 당시 수원시청에 대한 수원인권위의 인권영향 평가 결과 청사 접근로, 장애인 전용주차장, 계단 및 경사로, 화장실 등이 장애인은 물론 노인이나 임산부, 어린이 등 사회적 약자 이용 및 이동에 부적합하다는 판정을 받았다. 이후 수원시는 인권영향 평가 제도를 제한적으로나마 도입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수원시는 2018년 착공 예정인 수원시의회 청사를 전국 최초의 인권청사로 건립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수원시가 향후 신축하는 공공청사에 인권영향 평가를 반영해 짓겠다고 밝혔다. 최근 발표는 이러한 방침에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도시에 대한 인권 영향평가는 정책 수립 및 시행 과정에서 정책이 시민 인권에 미칠 영향을 사전 분석·평가해 궁극적으로 인권 증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 최근 들어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특히 과거 인권 관련 이슈에서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사회적 약자의 권익이나 성 평등, 이동권 등 날로 구체화하고 다양해지는 추세다.

인권청사라는 다소 낯선 의제 역시 오래 전 당연히 이뤄졌어야 할 일이었다. 공중(公衆)이 이용하는 공공(公共) 청사라면 장애인이든 노약자든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건 상식이다. 늦어도 많이 늦은 상식적 정책에 수원시가 앞장섰다니, 어찌됐든 크게 환영할 일이다.
예측컨대, 인권청사는 공공부문이라면 어차피 피할 수 없는 과제라고 본다, 굳이 '글로벌 인증' 따위를 들먹일 것도 없이 공공청사나 시설이라면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제반 시설을 반드시 갖추는 게 당연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원시뿐만 아니라 경기도와 시·군들도 이번 기회에 관심을 갖고 인권청사를 위한 계획을 세워 나갔으면 한다. 굳이 신축 건물이 아니더라도 부분적 리모델링이나 개보수만으로도 할 수 있는 게 적지 않다. 특히 경기도는 일선 시·군의 상황을 잘 살펴 바람직한 인권청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