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강화대학' 진단 … "이의 신청" vs "개혁" 엇갈린 반응

수원대와 평택대 등 도내 대학들은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23일 발표한 2018 대학 기본역량 진단결과를 두고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수원대는 지난 6월 1단계 잠정 평가에서 예비 자율개선대학에 포함됐지만, 이번 평가에서 정원 감축이 권고되는 역량강화대학으로 강등되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수원대는 부정·비리 제재가 적용되면서 감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지난해 10월 수원대 실태조사에서 회계 등에서 비위 혐의를 적발, 이인수 총장을 해임하고 관련 교수와 직원들을 징계할 것을 학교 측에 요구한 바 있다.

수원대 관계자는 "교육부 처분에 이의를 제기할 부분이 있어 현재 행정법원에 효력정지소송을 제기한 상태"라며 "징계 때문에 이번 평가에서 감점을 받는다면 이는 부당한 조치"라고 주장했다. 이어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에서 최근 승소했고, 본 소송은 아직 진행 중"이라며 "아직 교육부 처분의 정당성에 대해 결론이 나지 않았는데 이번 평가에서 강등된 것은 부당하다고 판단해 이의신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1단계 잠정 평가에서 예비 자율개선대학에 들어갔던 평택대도 이번 대학 기본역량 진단결과 역량강화대학으로 위상이 떨어졌다. 평택대도 지난해 11월 교육부 현장점검에서 업무추진비 부당 사용, 법인 또는 직원 채용 부적정, 교수 채용 면접 부당 참여 등 12건의 사학 비리를 적발당했다.

평택대 측은 "앞으로 3주기 평가도 남아있는 만큼 행정 조직이나 학사 구조 등을 개혁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6월 평가에서 예비 자율개선대학에 포함되지 못했던 국립대 한경대와 전문대 수원과학대는 이번 진단에서 역량강화대학으로 분류됐다.

한경대 관계자는 "학령인구 감소로 정원 감축은 피할 수 없는 만큼 차근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발표된 대학 기본역량 진단 결과 자율개선대학에는 가천대와 단국대 등 207개 대학(일반대 120개·전문대 87개)이 선정됐다. 자율개선대학들은 정원 감축을 권고 받지 않고 내년부터 일반재정지원을 받는다.

역량강화대학에는 수원대와 평택대를 비롯해 66개 대학(일반대 30개·전문대 36개)이 포함됐다. 재정지원제한대학 Ⅱ유형에는 신경대 등 11개 대학(일반대 6개·전문대 5개)이 선정됐다. 정원 감축이 권고되며 재정지원은 전면 제한된다.

/안상아 기자 asa8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