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을 소재로한 문화재가 파주출판도시에서 개최된다.


파주출판도시입주기업협의회와 파주건축문화제는 다음달 14일부터 27일까지 출판도시에서 제1회 파주건축문화제가 개최된다고 22일 밝혔다.


제1회 파주건축문화제는 건축사진 전시, 건축 영화 상영, 건축 강연 그리고 시민 참여로 이루어지는 건축사진 공모전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으며 건축과 시민이 함께 하는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영국의 건축전문 사진 기자인 올리버 웨인라이트의 평양 건축사진 전시회 <인사이드 평양(Inside Pyeongyang)>, 건축문화와 관련한 영화 상영 <에피소드>, 주제 강연 <書. 築. 共. 業 (서.축.공.업)>,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파주 건축 사진 공모전 <P1> 등이다. 


여기에 최근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계기로 남북 화해와 평화에 대한 국민적 염원이 뜨거운 만큼 '파주에서 평양보기' 라는 부제의 평양 건축사진 전시 <인사이드 평양(Inside Pyeongyang)>는 이전에 국내에 공개된 적 없는 최근 북한 평양의 주요 건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기회로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書. 築. 共. 業 (서.축.공.업)> 프로그램의 경우, 출판도시 구상부터 2단계 조성까지 출판도시 조성을 쭉 이끌어온 이기웅 파주출판도시 명예 이사장과 출판도시의 1, 2단계의 인포룸을 설계한 민현식 건축가의 주제 강연으로, 이제까지 파주 출판도시가 만들어져온 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유의미한 기회로 기대된다.


또한 파주 건축 사진 공모전 <P1>은 파주 출판도시, 파주지역의 건축 문화를 드러내는 사진을 주제로 일반인들의 자유로운 참여가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한편 지난 2일부터 SNS를 통해 시작된 공모전 <P1>의 자세한 사항은 파주 건축 사진 공모전 공식 인스타그램(@pajuacf_p1)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파주=김은섭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