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부총리 "필요하면 정책 수정" 張 정책실장 "모든 수단 동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9일 최근 고용 상황 악화에 따른 긴급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필요하면 관계부처 및 당과 협의해 경제정책의 개선·수정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와 여당 참석자들은 고용상황이 좋지 않은 점은 책임을 통감한다며 재정 확대 등을 통해 일자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고용상황이 좋지 않은 점에 대해 국민께 책임을 통감한다"며 "당·정·청이 위기의식을 갖고 조속히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 경제부총리는 "최근 고용상황을 엄중히 받아들이고 이 상황에서 다른 누구보다 큰 책임감을 느낀다"며 "고용문제가 어려운 것은 구조요인, 경제요인, 정책요인이 작용한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추진한 경제정책도 그간의 효과를 되짚어 보고 필요한 경우에는 관계부처와 당과 협의해 개선, 수정하는 방향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 경제부총리는 "우선 일자리 추경을 속도감 있게 하고 내년 재정 기조를 확장적으로 운용하겠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장하성 정책실장은 "청와대는 현재의 고용 부진 상황을 엄중하게 받아 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부터 생산가능인구가 본격적으로 줄기 시작했고 주력산업인 조선업과 자동차산업의 구조조정이 진행돼 취업자 증가가 제약받는 상황"이라며 "한두 달의 단기간 내에 고용상황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지 않는다"고 내다봤다.

하지만 장 정책실장은 "상용근로자와 규모있는 자영업자의 고용 상황이 좋기 때문에 현재 일부 산업에서 진행되는 구조조정이 안정화되면 고용상황도 좋아질 것이라고 판단한다"며 "정부는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재경 기자 hj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