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주택 이전 포함 정비용역
"지가 높고 지장물 많아 부적합"
토지 변경 농림부 협의도 관건
전면 수용방식 공장들 반발 등
선결 과제 적잖아 우려 목소리
"재원 2조5000억 가장 큰 숙제"
김포시가 공장난개발에 따른 환경피해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대곶면 거물대리 일대에 대해 주민이주까지 포함하는 환경정비사업에 나선다.

시는 올 3회 추경때 4억 원의 용역비를 확보해 대곶면 거물대리 일원 430㎡(130만평)에 대해 공장밀집지역 정비사업 기본계획 구상 및 사업타당성 조사 용역에 착수한다고 19일 밝혔다.

오는 11월 시작돼 내년 하반기 발표 예정인 이번 용역에는 사업부지 현황조사와 개발가능 여건분석을 비롯해 개발사업 기본구상안과 기존 공장 및 주택 이주단지 선정, 공장난개발 방지 방안과 사업타당성 검토 및 사업화 방안을 담게 된다.

앞서 시는 지난 2016년 11월 착수한 산업입지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토지보상비 등을 포함해 이 사업에 필요한 사업비가 2조5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재원조달 방안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나 경기도시공사의 사업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전형적인 농촌지역이었던 거물대리는 1990년 이후 농지매립을 통해 부천 등 인근지역에서 조업하던 주물공장 등이 몰려들기 시작해 지난해 6월 기준으로 공장 224동, 주택 153동, 기타 83동으로 공장이 주택보다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2012년부터는 공해배출업소로 인한 토양오염과 주민건강 훼손 의심 사례 민원이 잇따라 제기돼 시가 연구용역기관에 의뢰한 토양오염도조사에서 일부 토지에서 기준치 이상의 중금속 오염이 확인되기도 했다.

올 6월부터는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공동으로 거물대리 일원 공해배출업소로 인한 피해조사를 위해 주민건강 검진과 토양오염 조사를 시작했다.

그러나 사업을 위해 선결될 과제가 적지 않아 사업을 장담할 수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사업지 대부분이 계획관리지역으로 높은 지가에다 지장물(공장, 주택 등)이 많아 택지 등의 개발사업지로 부적합하기 때문이다.

농림부 협의도 관건이다. 조성원가를 낮추기 위해 보존가치가 낮은 농립지역을 포함한 개발계획을 수립한다 하다라도 토지이용기본계획 변경을 위해 농림부 협의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선행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주민들의 이주단지 조성문제와 전면 수용하는 방식으로 진행 돼 기존 공장들의 반발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기존 공장들에 대해 단속을 강화하고 사업이 본격화되면 인근에 조성된 산업단지를 이전할 경우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될 수 있을 것"이라며 "지금으로서는 재원조달방안이 가장 큰 문제"라고 말했다.

/김포=권용국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