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곳 신고 철회 … 운행 중단 일단락
일시적인 재정지원 '또 다른 불씨'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 없을 것"
▲ 16일 오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박준하 행정부시장이 인천시 광역버스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왼쪽 사진). 같은날 인천 미추홀구 인하대학교 후문에서 학생들이 버스에 탑승하고 있다. 이날 인천시는 "광역버스 업체들이 폐선 신고를 자진 철회했다"고 밝혔다(오른쪽 사진).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인천시가 '공영제'라는 초강수를 띄우자 21일 예고된 인천~서울 광역버스 운행 중단은 없던 일이 됐다.
시는 기존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인정하면서 앞으로 광역버스 업체들에게 단 1원의 지원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차 못 박았다. ▶관련기사 3면

시는 경영난을 이유로 이달 초 노선 폐지 신고서를 제출한 광역버스 업체 6곳이 16일 오후 신고 철회를 했다고 밝혔다.

업체의 노선 폐지 신고와 관련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한 시는 15일 오후 늦게 버스 운행이 중단될 경우 공영제를 도입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하자 업체들은 노선 폐지 철회와 함께 지난 7일부터 이어온 집회도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로써 업체들이 예고한 21일 버스 운행 중단 사태는 일단락됐다.

시는 일시적인 재정 지원은 '언 발에 오줌 누기'와 같은 미봉책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다. 그런데다 업체들이 근본적인 대책으로 건의한 준공영제에 대해서도 기존 시행되고 있는 준공영제의 실태를 고려했을 때 실효성이 크지 않다고 분석했다. 다각적인 검토를 한 끝에 시는 공영제 도입을 최종 방안으로 도출했다.
당장 운행 중단 의사를 철회한 업체들은 자구책을 마련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그러나 요금 인상이나 노선 변경, 감차 등에 대한 전제 조건 없이 시와 합의를 한 상황에서 적자 폭을 줄일 수 있는 뾰족한 대책을 마련할 지 의문이다.

업체들은 대책 마련에 나설 방침이지만 최저 임금 인상과 주 52시간 근무제 등으로 결국 이와 같은 유사한 일이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

노선 폐지 신고서를 제출한 신강교통의 한 관계자는 "당장 부족한 인건비를 해결하기 위해 대출을 받거나 또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며 "정부나 지자체의 재정 지원이 없다면 업체들은 적자 노선을 반납하는 수순을 밟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시와 업체 간 논의 결과를 주목해온 기사들도 실태 파악에 나선 상태다.

박준하 인천시 행정부시장은 "업체들이 먼저 노선 폐지 신고를 철회하겠다고 알려왔다"며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앞으로 업체들이 경영상에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같이 논의하고 고심할 것이지만 준공영제를 도입하는 일은 절대 없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