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직속 정책 컨트롤타워역할
조례안 통과 … 빠르면 10월 발족
인천시가 지역 일자리 정책의 컨트롤타워로 자리매김할 시장 직속 일자리위원회 출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시는 16일 오전 제11회 조례규칙심의회를 열고 '일자리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원안대로 통과시켰다고 밝혔다. 지난 1일 입법예고된 조례 제정안은 이달 29일부터 열리는 제249회 인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에서 다뤄질 예정이다. 제정안이 가결되면 위원회 구성 등의 절차를 거쳐 10월 공식 발족한다.

시장 직속 일자리위원회는 위원장 2명, 부위원장 1명을 포함해 30명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시와 시의회, 교육청,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 등 공공분야 추천자와 노동자와 전문가 등 민간분야 대표 등으로 꾸려진다. 위원장은 박남춘 인천시장과 위촉직 위원 중 1명이 공동으로 맡게 되며 부위원장은 시장이 지명한다.

일자리위원회는 지역 일자리 정책의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이에 맞춰 추진해야 할 계획 등을 수립하게 된다. 단순히 일자리의 수만 늘리는 것이 아닌, 질 높은 일자리를 발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 등을 검토한다.
위원회 아래로는 기업, 고용, 청년, 복지 등 4개 분과위원회가 별도로 꾸려진다. 위원회 위원을 포함해 20명 이내 전문가와 기업인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분야별 신규 일자리 과제를 발굴해 정책화하며 위원회의 안건 등을 검토한다. 필요시 특별위원회를 둘 수 있다.

이번 인천시장 직속 일자리위원회는 지난해 5월 출범한 문재인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에서 따왔다. 일자리 문제가 국정 최우선 과제인 만큼 지자체도 발을 맞춰 지역 특성에 맞는 일자리 정책을 펴나가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시 관계자는 "일자리위원회 출범을 통해 지역 일자리 창출과 시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