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면허취소 여부 최종발표 소식에 직원들 긴장 고조
국토교통부가 진에어에 대한 면허취소 여부와 자문회의 결과를 17일 기자회견을 통해 밝힐 것으로 알려지면서 업계와 소속사 직원들이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다.

앞서 진행된 국토부의 1·2차 청문회에서 진에어 경영진이 면허취소의 부당함을 적극 설명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면허취소를 걱정하는 직원들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진에어 면허취소를 우려한 직원들이 설립한 노동조합은 16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의원실을 방문해 대규모 실업사태 등 직원들의 우려를 전달하고 있는 실정이다.

노조는 "진에어에 대한 면허취소시 수만명의 노동자가 일자리를 잃고, 항공편 공급 축소의 피해가 국민들이 짊어질 것"이라고 호소했다.
또 "작금의 진에어 사태를 만든 한진그룹 총수 일가는 사태가 이 지경이 되도록 방치하고, 사과는 물론이고 입장도 밝히지 않은 채 숨어 있다"는 비난도 쏟아냈다.

이날 증권가에서는 "진에어가 면허 취소 후 상장폐지된 뒤 제 3자에 매각될 것"이라는 루머가 돌았고, 외국계 증권사 모건스탠리는 2만2816주, CS는 1만5682주를 팔아 치웠다.

현재 진에어 직원 2000여명과 협력사 직원 1만여명, 소액 주주들의 시선은 생사기로 운명의 향방을 결정지을 국토부의 최종 발표에 잔뜩 긴장한 모습이 역력하다.

항공업계와 정가에서는 "면허취소 후 제3자 인수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고 "면허 취소 후 상장폐지를 통해 자본을 잠식하고, 제3자가 인수한다"는 시나리오로 풀이된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 6일까지 2차례의 비공개 청문회 개최에 앞서 지난 4월 진에어에 대한 면허취소 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법무법인 3곳에 자문을 받았다. "면허를 취소 해야 한다"는 의견과 "결격사유 해소로 취소가 곤란하다"는 상반된 견해가 나왔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