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오늘 오후 2시 협상 결과 발표 … 업체들 '인건비 지원·준공영제' 등 요청

 

오는 21일 인천~서울 광역버스 운행 중단 여부를 결정지을 인천시와 관련 업계 간 논의 결과가 주목 받고 있다.

시는 이달 초 노선 폐지 신고서를 제출한 광역버스 업체들과 16일 오전 회의를 열고, 오후 2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

이날 양측 간 원만하게 합의가 이뤄지면 발표와 함께 업체들이 예고한 버스 운행 중단 사태는 없던 일로 된다. 그러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할 경우 어떤 방향으로든 해결책을 모색해야 하는 상황이다. 업체들의 노선 폐지 신고에 대한 답변 시한은 16일이다.

그동안 시와 업체들은 수 차례 간담회를 가져왔지만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시는 일회성 지원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고, 업계는 급한 대로 부족한 인건비 23억원에 대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여러 대응책을 모색하고 있는 시는 반려나 노선 폐지 수용, 조건부 반려로 답을 낼 수 있다. 추가 자료 요청 등으로 며칠 시간을 벌면서 향후 대책을 논의하거나 노선 폐지가 될 경우 시민들이 대체 이용할 수 있는 버스를 마련해야 한다.

그러면서도 업계가 대책으로 주장하는 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할 경우 시는 재정 부담을 떠안아야 해 이에 대해서도 우려를 하고 있다.

광역버스까지 버스 준공영제에 포함시킬 경우 관련 예산이 첫 해 60억원에서 2020년 100억원, 2021년에는 200억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시는 분석하고 있다. 2009년 인천에서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했지만 시행 10년이 된 이 시점에서도 여전히 안정기에 접어들지 못하는 상황에서 광역버스까지 포함할 경우 비판에 직면할 소지가 큰 실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버스기사들은 상황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기사들은 매달 15일 월급을 받았는데, 지난 14일 노선 폐지를 신고한 3개 회사 직원들의 경우 급여 50%만이 지급됐다.

인천시버스운송사업조합 관계자는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적자 폭은 커질 수밖에 없다"며 "시가 약속한 대로 부족한 인건비 지원을 하루 빨리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