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적 추진에 주민들 세금납부 거부·1인 시위 나서
인천시가 송도 워터프런트 조성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하면서 지역 정치권과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송도 주민들은 세금 납부 거부 운동 전개와 1인 시위 등 공동 행동의 수위를 높여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인천일보 8월15일자 6면>

15일 자유한국당 소속 민경욱(인천 연수구을) 국회의원은 시의 워터프런트 조성사업 단계적 추진 결정에 대해 "송도 주민들에 대한 배신이자 워터프런트 사업을 축소시키려는 꼼수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민 의원은 "인천시는 경제성과 사업성을 이유로 재검토 결정을 내렸지만, 경제성과 사업성은 박남춘 시장이 언급한 대로 송도를 홍콩, 싱가포르와 같은 세계적인 도시로 만들어야 한다는 필요성 그 자체가 워터프런트의 경제성을 대변하는 것"이라며 "박 시장은 'ㅁ'자 원안추진과 조속준공을 송도주민에게 약속하고 자신의 공약 이행을 위해서라도 모든 정책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소속 이강구(송도1·2·3동) 연수구의원은 전날 인천시청 1인시위에 이어 송도 일대를 돌며 청와대가 시 내부감사를 진행할 수 있게 국민청원에 동참해줄 것을 주민들에게 촉구했다.

지난 10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시장과 공무원이 변경될 때마다 계획이 밀리고 좌초되는 워터프런트 사업과 관련해 중앙정부에서 시 내부감사를 진행해달라"는 청원이 올라왔다. 15일 오후 기준 7000명에 육박한 주민들이 청원에 참여한 상태다.

송도 주민들은 조직적으로 반대 의사를 표명해 나갈 방침이다.
청와대 국민청원을 비롯한 ▲주민세·지방세 납부 거부 ▲현수막 게시 ▲주요 포털 사이트 검색어 순위 올리기 ▲1인 시위 등이다.

앞서 지난 10일 시 지방재정투자심사위원회는 워터프런트 조성사업과 관련해 해수 재난 예방 문제와 관련이 있는 1-1공구를 우선 추진하고 나머지 구간은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시와 경제청은 이를 수용해 오는 10월 1-1공구를 착공하고 나머지 구간은 사업의 경제성 제고 방안을 수립한 이후 행정절차를 밟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