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이재명 경기지사의 공약을 구체적으로 다듬는 도청 내 '정책보좌기구' 신설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상설화 된 정책기구가 아닌 주요 정책부서 전문인력으로 정책현안을 논의하고 판단하는 비상설기구로 논의되고 있어 '정책비선'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15일 도지사직 인수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인수위는 현재 비서실 인원으로는 정책보좌 역량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 정책보좌기능을 담당하는 정책조직이 필요하다고 보고했다.
인수위는 현재 문재인 정부 청와대의 경우 비서실과 정책실로 이원화 돼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도 조직으로는 기획조정실의 제안과 방향에 대해 디테일하게 검토하기 어렵다는게 인수위의 판단이다.
이에따라 도지사의 정책 방향을 뒷받침하기 위해 정책실 운용이 필요하고, 20인 내외 규모의 상시적 기구 운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인수위는 이를 위해 정책보좌기구 신설에 있어 전체적으로 도 정원 증원이 필요하고, 별정직과 임기제 공무원의 채용요건 등 일부 손질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도는 지난 14일 첫 조직개편에서 비서실 외에 정책을 보좌하는 별도 기구는 따로 두지 않았다.
지난 민선6기 남경필 지사 시절 초반 정책보좌 역할을 하는 기구인 정무실(정책보좌관실)을 설치했다.
당시 정책보좌관실에는 경기연구원 파견자와 임기제 공무원, 일반 공무원, 국회의원 보좌관, 새누리당 경기도당 간부, 언론인 출신 등 20여명이 상주하면서 공식행정라인을 무시하고 정무실을 통해 실국 현안을 챙긴다는 문제가 제기되면서 '도지사 비선 조직' 논란을 빚어 결국 폐지됐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이 지사의 공약을 실현하고 구체적으로 가다듬을 전문인력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면서 "도청 내 주요정책 부서에 전문인력을 배치하는 형태로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이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상시기구 여부 등 여러 가지 방안에 대해 다각도로 검토하는 단계"라고 덧붙였다.

/정재수 기자 jjs388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