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한전 함께 전자파 측정하기로
학교와 주택가 바로 아래에 송전선을 묻는 공사로 불거진 인천 삼산동 특고압 문제가 민관 공동 실태조사로 변곡점을 맞을 전망이다.

인천시는 최근 부평구청에서 '삼산동 특고압 대책위원회'와 간담회를 열어 민관 실태조사단 구성을 논의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대책위와 시, 부평구는 공동 실태조사에 공감대를 이뤘다. 대책위와 한국전력이 각각 추천하는 전문가가 모여 특고압선 전자파를 측정하고, 결과를 바탕으로 해법을 찾아보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과 한전이 주장하는 전자파 측정치가 다르기 때문에 합동 조사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아직 시기를 못 박지 않았지만 한전 측에서도 조사단 구성을 받아들인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삼산동 특고압 문제는 한전이 34만5000볼트(V)의 송전선을 매설하는 '수도권 서부지역 전력구 공사'를 시작하면서 불거졌다.

다른 구간은 특고압선이 지하 36~70m 깊이에 묻히는데, 삼산동부터 부천시 상동까지 2.5㎞ 구간은 8m 깊이의 기존 설비가 활용된다. 학교와 공원 땅 밑에 뚫린 이 송전선로에는 지금도 15만4000V의 고압선이 지나고 있다.

삼산동과 상동 주민들은 18일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열어 강경 대응을 이어가기로 했다. 주민 1만여명의 서명이 담긴 청원서도 제출할 것이라고 대책위는 밝혔다.

이은옥 대책위원장은 "지중선로는 송전탑과 달리 환경영향평가에서 제외돼 있고, 전자파 기준치도 다른 나라에 비해 너무 낮다"며 "불가피한 공사라면 평균 50m인 다른 구간과 같은 깊이로 매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