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시민의 공간·법인으로·공공재 실현"
지난 1995년 4월 개관해 현재 220여명의 장애인이 이용하고 있는 평택 에바다장애인종합복지관(에바다 복지관)이 폐관 위기에 처하자 지역 내 시민운동가 등이 시민대책위를 구성, 폐관 철회 운동에 돌입했다.

현재 시민대책위원회 구성은 평택시민재단 이은우 이사장과 송치용 도의원, 이종한 평택시의원 등이 모임을 갖고 본격적인 절차에 들어갔다.

이들은 에바다를 시민의 공간으로, 시민의 법인으로, 시민의 공공재로 만들기 위해 지난 14일 평택시민재단 회의실에서 20여명의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가칭)'에바다장애인종합복지관 폐관 철회와 무능 이사 퇴진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키로 했다.

시민대책위는 오는 23일 평택시민재단 회의실에서 '에바다를 시민에게'에 공감하는 모든 시민들과 함께 결성모임을 갖고 본격적인 무능 이사 퇴진 운동에 들어갈 방침이다.

이들은 "장애인들의 처참한 인권유린 실태가 드러났던 '에바다복지회 사태'가 많은 분들의 노력과 희생으로 비리재단을 몰아내고 정상화 됐지만 다시 법인의 사유화와 공공성 논란이 발생하고 있어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또 "장애인들을 위한 모범적인 시설로 되돌리기 위해 법인의 일방적 복지관 폐관을 철회시키고, 에바다 정신을 훼손하고 있는 에바다 복지회 이사진 퇴진 운동을 함께 벌여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는 9월 중 '에바다 사태, 진실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시민대토론회 등을 열자"며 "시민들과 함께 에바다 복지관 폐관 사태를 올바르게 해결하고, 공공성을 실현하는 시민의 법인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시민운동을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표명했다.

한편 에바다 복지회 이사회는 지난 4월 7일 평택시에 에바다 복지관을 30억 원에 인수 요구 했다가 거절당하자 6월 15일 이사회를 열고 만장일치로 복지관 시설 폐지와 매각 동시 추진을 의결하고 7월 9일 시설 폐지 신청서를 평택시에 제출해 10월 8일자로 폐관될 처지에 놓였다.

/평택=오원석 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