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예방 상시감시 시스템
내년 상반기까지 구축 나서
경기도가 산하 공공기관의 비위행위를 상시적으로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인천일보 8월3일자 1면>

도내 산하기관의 고강도 감사에서 각종 비위행위들이 적발되면서 이를 사전에 예방할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14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내년 상반기까지 공공감사정보시스템(이하 공감시스템)을 구축, 공공기관 스스로 감사결과에 대한 책임성과 신뢰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도 감사관실은 21개 감사대상 공공기관(경기도테크노파크 안산시 감사)에 대해 3년에 1회 이상(기관별 7일) 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기관 내 자체적으로 실시한 감사결과에 대해서는 제대로 파악이 이뤄지지 못하면서 '제 식구 감싸기'라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에 도 감사관실은 공감시스템을 통해 공공기관 내 자제 감사조직은 물론 채용과정의 적정성 등 전반적인 이행 실태까지도 점검할 계획이다.

당초 도는 10억원의 예산을 투입,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었지만 예산 절감 차원에서 기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는 방안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공감시스템이 구축되면 공공기관은 평상시 자체 감사결과까지도 시스템에 입력해야 한다.

도 감사관실은 공공기관이 입력한 자료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한다.

도는 지난 2일 경기관광공사 직원들이 7억원 상당의 인쇄물 제작용역을 쪼개기 해 수의계약으로 업무를 진행, 이들에게 업무상 배임을 적용하고 고발조치했다.

또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의 경우 자체 감사위원회를 운영했지만 정작 감사위원이 평생진흥원 근무당시 업무추진비를 유용하는 등 비위행위를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도 감사관실 관계자는 "도 내부 규칙 개정을 통해 공공기관 스스로 공공감사시스템에 입력할 수 있도록 장치를 마련할 계획"이라면서 "모니터링 분석을 통해 향후 공공기관에 대한 사후관리 근거 규정과 적정한 통제장치 마련, 공공기관 스스로 감사결과에 대한 책임성과 신뢰성을 높일 방침이다"고 말했다.

이 밖에 도는 공익제보 강화를 위해 '도지사 핫라인' 및 감사관실 내 '경기도 공익센터'를 설치하는 한편 감사기구 주민 참여 확대를 위해 현재 월 1회 개최되는 옴부즈만 위원을 증원을 검토하고 있다.

/정재수 기자 jjs388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