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분위기 맞춰 평화협력국 확대 … 한반도 중심 출발지 의지 담아
▲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14일 경기도청 2층 브리핑룸에서 평화부지사 소관업무 확대와 소통협치국 신설 등을 담은 민선7기 조직개편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

민선7기 경기도는 평화와 안전, 노동, 공정, 복지 등에 중점을 뒀다.
14일 발표한 조직개편안에는 평화부지사 산하 조직을 2국4과에서 2국7과로 대폭 확대해 국가적 차원의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등의 통일 분위기에 발맞춘다는 내용을 담았다.
평화협력국은 기존 균형발전기획실 소관의 통일기반조성담당관과 DMZ정책담당관을 소관한다. 각과는 평화기반조성과, DMZ정책과로 명칭을 변경할 예정이다.

도는 평화협력국 조직 확대를 통해 남북협력 및 교류강화, 중앙과 지방의 상생협력, 도 차원의 통일 분위기 뒷받침 등을 노린다.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남북협력·교류를 강화해 나간다.
이번 조직개편안에 포함되지는 않았지만, 평화부지사를 보좌할 정무실장(2급 상당의 전담임기제) 신설도 추진한다. 도는 지난주 행정안전부에 정무실장 신설을 요청했으며, 추가 절차를 진행 중이다.
'안전한 경기도'를 위해서 소방재난본부가 재난대응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으며, 행정1부지사 산하에 안전관리실을 두고, 수습과 복구 업무를 강화하기로 했다.

불법금융과 사채, 다단계, 선불식할부거래 등 민생경제범죄 소탕을 위해 특별사법경찰단을 확대한다. 기존 특별사법경찰과는 1과와 2과로 분리되며 7팀 103명은 11팀 159명으로 증원한다. 도민의 건강을 위해 미세먼지대책과를 신설한 점도 안전한 경기도 만들기의 일환이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도정 핵심가치인 '억강부약' 실현을 위한 부서기능강화와 노동중시도 명칭변경에서 드러났다.

체납세를 징수하는 세원관리과는 조세정의과로 명칭을 변경해 강력한 조세정의 실현 의지를 표방한다. 경제실도 경제노동실로 명칭을 바꿔 노동발전과 경제산업성장의 동반 성장의지를 밝혔다.
건설, 교통, 철도 등 SOC분야 일원화를 위한 청사 간 이동도 있다.
남부청사에 위치한 철도국은 북부청사로 이동하며 행정2부지사 소관으로 바뀐다. 도는 철도국을 북부에 두고 경의·경원선 연결지원 및 남북연결 도로망 확충사업 등 교통인프라 구축을 지원하고, 향후 도를 유라시아로 향하는 한반도의 중심 출발지로 만드는데 노력할 계획이다.

다만,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직원들의 거주지와 근무부서를 고려해 청사 간 이동을 자제했다. 평화부지사 산하부서지만 북부청사에 남는 평화기반조성과와 DMZ정책과가 그 예이다. 남부청사로 이동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던 경제노동실도 위치를 현재 북부청사에 그대로 두기로 했다.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민선7기 첫 번째 조직개편인 만큼 보다 효율적인 조직을 설계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현실적인 한계로 반영하지 못한 아쉬운 점도 많이 있다"며 "앞으로 행정수요 변화 등을 고려해 도의회 및 전문가, 도 공직자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 부족한 점을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