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당권경쟁 본격화…1인2표제·여론조사 변수
바른미래당 차기 지도부를 뽑는 9·2 전당대회 본선 진출자 6명이 확정되면서 본선 레이스가 시작됐다.
 
전대 출마자 10명 중 하태경·정운천·김영환·손학규·이준석·권은희(기호순) 후보 등 6명이 지난 11일 컷오프를 통과해 본선에 올랐다.
 
애초 출사표를 낸 국민의당 출신 6명과 바른정당 출신 4명 중 국민의당 출신은 정작 2명만, 바른정당 출신의 경우 4명 모두 컷오프에서 살아 남았다.
 
당원의 4분의 3이 국민의당 출신이지만 본선 진출자 3분의 2가 바른정당 출신으로 채워진 것은 국민의당 출신 후보 난립으로 표가 갈렸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번 전대에서 뽑는 당 대표 1명과 최고위원 3명 중 권 후보가 여성 몫 최고위원 자리를 확보, 본선은 나머지 남성 후보 5명이 남은 3자리를 놓고 다투는 형국이 됐다.
 
1인2표제인 만큼 변수가 많아 판세는 안갯속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정치적 중량감과 당의 최대주주인 안철수 전 의원 측의 지지를 받는다는 측면을 고려해 '손학규 대세론'을 예상하는 시각이 있다.
 
하지만 손 후보는 젊은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나머지 후보들의 집중 견제를 받고 있다는 점과, 대외 인지도가 높은 젊은 경쟁자들이 있다는 점 때문에 만만치 않은 도전에 시달릴 전망이다.
 
'안심'(安心·안 전 의원의 의중) 논란 역시 여전하다.
 
현 당 지도부는 물론 출마자 다수가 당의 화학적 결합을 외치고 있는 분위기 속에서 노골적인 '안철수 마케팅'으로 당의 화합을 막고 계파 갈등을 불러올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당 관계자는 12일 "당원(책임당원 50%·일반당원 25%) 외에 25%를 차지하는 국민여론조사도 큰 변수"라며 "하 후보와 이 후보처럼 꾸준한 방송 출연으로 대외 인지도가 높은 후보가 유리한 면이 있다"고 내다봤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