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시내 준공영제 1100억원 수준
시, 포함여부 결정 못해 진퇴양난
13일 조합 노선폐지 등 관련회의

 

인천과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의 운행 중단 여부를 결정하는 시한을 사흘 앞둔 인천시가 진퇴양난에 빠졌다.
<인천일보 8월8·10일자 19면>

올해 사상 처음으로 기존 시내버스 준공영제 예산만 1000억원이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인천지역 광역버스 업체들이 준공영제 도입 등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어 시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

인천시버스운송사업조합은 13일 한국노총 인천지역본부와 광역버스 노선 폐지 관련 회의를 열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광역버스 업체들은 최저 시급 인상 등으로 경영난을 호소하며 시에 예산 지원을 요청했지만 업계와 시는 입장 차이로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조합과 인천본부 등은 이번 회의에서 시의 예산 지원 불가 방침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9일 인천에서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를 운행하는 신강·선진여객 등 6개 업체는 인천시에 노선 폐지 신고서를 제출했다. 버스 업체들은 시가 예산을 지원하지 않을 경우 오는 21일부터 광역버스 19개 노선 259대의 운행을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조합 관계자는 "교통수단이 발달하면서 광역버스 업체의 누적 적자는 쌓였고, 사업주가 헌신할 수 있는 것도 한계에 다 닿았다"며 "우선 당장 시에서 적자 분을 지원하고, 이후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는 광역버스 업체들의 노선 폐지 신고에 대해 수락 또는 반려 등을 검토하고 있다. 업계의 고충을 이해하면서도 시는 광역버스의 준공영제 도입에 따른 재정적인 면을 부담스러워 하고 있다.

올해 시내버스 준공영제 예산 794억5500만원도 다음 달이면 바닥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돼 시는 이미 추경예산에 300억원을 신청했다. 추경에 예산이 편성되면 시내버스에만 투입되는 재정이 1100억원 수준에 달하는 데 여기에 광역버스도 포함될 경우 관련 예산으로만 또 수백억원이 투입돼야 한다.

시 관계자는 "광역버스를 준공영제에 포함시킬지에 대한 정책 결정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런 사태가 벌어져 안타깝고 답답하다"며 "늦더라도 원칙에 의거해서 지원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