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관표 안보실 2차장 합류
시간·장소 등 조율에 초점
北 철도·도로 책임자 포함
'4·27 선언' 이행 논의 집중
남북이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고위급회담을 열고 3차 정상회담 일정과 장소 등을 조율한다.

정상회담의 시기와 장소는 다음달 초 평양이 유력하게 제기되고 있다.

고위급회담에 우리 측은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해서 천해성 통일부 차관과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안문현 국무총리실심의관 등 4명이 나선다.

북측은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을 단장으로 박용일 조평통 부위원장, 김윤혁 철도성 부상과 박호영 국토환경보호성 부상,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으로 대표단을 꾸렸다.

지난 9일 북측의 제안으로 열리는 이번 회담의 주요 의제는 '4·27 판문점 선언 이행상황 점검'과 '3차 정상회담 개최 준비' 두 가지다.

우리 측은 청와대의 남 차장을 포함시키는 등 '정상회담 준비' 협의에 방점을 두고 있다.

반면 북측은 철도성과 도로를 책임지는 국토환경보호성의 부상이 대표단에 포함돼 북한 철도·도로 현대화 등 경제협력 분야의 판문점 선언 이행에 대해 집중할 것으로 보여진다.

이날 회담에서 3차 남북정상회담의 일정과 장소가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2일 오후 브리핑에서 "13일 남북고위급회담에서는 4·27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남북정상회담의 시기와 장소, 그리고 방북단의 규모 등이 합의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자신의 '기대' 언급에 대해선 "근거 없이 말하는 게 아니다"라며 기대감을 높였다.

김 대변인은 '판문점선언을 거론하고 방북단이라고 한 게 평양 정상회담이라는 의미인가'라는 질문에 "제가 지난번 '평양이 기본이지만 평양만이라고 하기는 어렵다'는 취지의 말씀을 드렸는데 그것은 원론적인 말"이라며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너무 평양이 아닌 제3의 장소로 (언론이) 해석을 많이 해 부담스러웠다"고 말해, 판문점 선언에 적시된 대로 문 대통령의 평양 방문에 합의할 가능성이 상당히 큰 게 아니냐는 해석을 낳았다.

김 대변인은 "정상회담 관련 합의가 이뤄지면 8·15 경축사에도 그 내용이 담길 것"이라고 말했다.

/홍재경 기자 hj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