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 3억4000만원 들여 설립강행한 회사 경영난 … 민간투자자 피해 우려

김포시가 시의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설립을 강행한 김포빅데이터주식회사가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 설립목적이 연구 용역에 맞춰져 재화의 생산을 기대할 수 없는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는데다 증자 등 외부 지원이나 도움 없이는 사실상 자생적으로 회사운영이 어려워서다.
이때문에 회사 설립을 위해 투자한 민간투자자들의 피해마저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9일 시에 따르면 김포빅데이터주식회사는 지난 6월과 7월 설립 3년 만에 2개월간 휴업했다. 자본잠식 상태에서 내린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회사 출범당시 3명의 연구원을 비롯해 10명 안팎이었던 직원들도 현재는 대표를 포함해 3명으로 줄어든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이용석 김포빅데이터 주식회사 대표는 "회사 설립 취지는 좋지만 정부나 김포시의 지원이 없으면 회사를 운영할 수 없는 구조적 문제를 안고 회사가 설립됐다"면서 "선의의 피해자가 없도록 회사 설립목적에만 치우치지 않고 사업범위를 다각화해 정상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6년 2대 회사 대표로 취임한 이 대표는 개인적으로 외부 자본을 차입해 회사경영에 투입됐다.
김포빅데이터 주식회사 설립은 2015년 국민안전처의 '사회재난안전기술개발사업' 공모 참여로 시작됐다.

당시 시는 사업에 의문을 제기한 시의회를 설득해 시의회 출자동의안을 거쳐 1억 원을 출자하고 민간 공모 청약주 4억원 등 5억원을 자본금으로 2015년 6월 회사를 설립했다.
같은 해 4월 시는 회사설립을 위한 조례도 제정했다.

그러나 회사가 설립되고도 별다른 사업이 없어 수익을 내지못해 그동안 건물 임대료와 인건비 등으로 자본이 잠식됐다.

사정이 이렇자 시는 '자본금의 30% 미만의 범위에서 시 예산으로 증자나 출자할 수 있다'는 조례를 근거로 지난해 2월 2억4천만원을 증자해 줬다.

회사 설립 때와 마찬가지로 증자를 위한 시의회의 동의안 처리도 순탄치 않았다.
동의안 처리때도 시의회는 성과도 실체도 없는 회사에 시예산을 쏟아 붓는 것에 대해 무모하다며 한 차례 증자 심의를 부동의 처리한 바 있다. 하지만 사업에 자신을 보이며 증자를 밀어붙인 시의 설득끝에재심의를 통해 증자를 승인했다.

이에 지역 일각에서는 회사 설립과 자본금 증자를 위해 3억4000만 원의 시 예산이 투입된 김포빅데이터 주식회사가 당초 기대와 달리 정부의 정책변화와 시의 의지부족으로 회사 설립 3년 만에 존폐의 위기를 맞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포시 관계자는 "시 예산이 출자됐지만 상법상 민간회사여서 관여가 쉽지 않다"며 "자생력이 없을 경우 최종적으로는 청산절차를 밟아야 하지만 회사 경영진들이 경영혁신을 통한 자구책 마련에 나서고 있어 좀 더 지켜 볼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포빅데이터 주식회사는 6월 김포시가 출자출연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경영평가에서도 지난해에 이어 최하위에 해당하는 등급을 받았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