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직 부시장 재도입 지시에 공무원 이구동성
"요즘 같은 시대에 부읍장, 부면장이라니요? 부시장이 뭔가 착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대직 파주부시장이 최근 20여 년전에 폐지된 '부읍면장제'를 재도입할 것을 지시하자 일선공무원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나섰다.

8일 파주시에 따르면 이대직 부시장은 지난 2일 열린 간부회의를 통해 과거에 폐지된 부읍면장제 도입을 검토하라는 내용이 담긴 공문을 각 읍.면에 보냈다.

하지만 파주시는 지난 98년 정부의 구조조정을 통해 부읍면장제도를 전면 폐지한바 있으며 운정신도시 등 점차 도심화 되고 있는 파주시와는 현실적으로 맞지 않다는 것이 공무원들의 이구동성이다.

파주시에서 서기관으로 퇴직한 전직 공무원은 "과거 부읍면장제도는 도심이 아닌 자연부락이 대부분인 시군단위에서 운용했던 것으로 45만의 파주시와는 정서상 맞지 않다"며 "이대직 부시장이 여주시 부시장으로 근무하면서 느낀 점을 파주시에 적용하라고 검토를 지시한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 여주시를 비롯해 경기도내 15만 인구 미만의 여주, 양평, 가평군에는 부읍면장의 직책이 있으며 20만이 넘은 시로서는 김포시와 이천시가 이 제도를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다.

부읍면장제도를 운영중인 양평군 관계자는 "읍면에서 근무할 경우 부읍면장의 직책이 지역 현안업무와 주민들과의 신뢰성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없어도 그만이지만 현재로서는 유지하는 것이 좋은 것 같다"고 밝혔다.

문제는 급격히 도심화 되고 있는 파주시의 경우 이같은 제도는 현실에 뒤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공무원은 "부읍면장 제도를 운영하는 것도 좋지만 책임만 있고 권한이 없는 것은 유명무실한 제도"라며 "부시장이 파주시와 여주시와의 규모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발생한 업무적 실수인 것 같다"고 귀띔했다.

이에 대해 이대직 부시장은 "자연부락이 많은 파주시의 경우 지역 주민과 좀 더 원활한 소통을 위해 부읍면장 제도도입을 검토하라고 지시했지만 검토사항이지 강제성은 없다"고 해명했다.

/파주=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