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내 B초등학교 김모교장등 33개 학교 관계자 37명이 학교급식(給食)과 관련한 뇌물수수 혐의로 경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고 한다. 교육현장이 어쩌다 이 지경에 이르렀는지 서글픈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얼마전에는 수학여행을 둘러싼 비리에 교직자들이 연루되어 교사들의 권위를 크게 추락시킨 바 있다. 예나 지금이나 학교교육은 신뢰를 갖는데서 출발한다. 그러나 잇따라 드러난 학교비리를 통해 우리는 그 신뢰가 여지없이 무너져내리고 있음을 확인하게 된다. 밖으로 불거지지 않았을뿐 요즘 학교주변에서는 별별 소문들이 파다하게 펴져나가고 있다는 것은 교직자에 대한 불신이 여전하다는 증거다.

 보도에 의하면 어느 교장은 정기감사지원금 명목으로 20만원을 그리고 8개 학교 행정실장들도 10만~20만원씩 받았다고 한다. 어디 그 뿐인가. 자녀 결혼 축의금 명목으로, 또다른 학교에서는 회식비 명목으로 업체로 부터 뇌물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경찰은 이외에도 수천만원의 접대비를 쓴 것을 확인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아직은 학교급식과 관련해 비리의 고리가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누구로 부터 얼마를 받았는지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수사당국의 의지가 확고해 보이는 만큼 철저히 파헤칠 것으로 보인다. 학교급식 비리에 대한 수많은 풍문으로 보아 일부에 국한된 것이 아닌 구조적 비리일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이번 기회에 그 구조적 비리를 낱낱이 척결함으로써 정화의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

 학교급식에 비리가 개입하면 차림표가 제대로 짜여질 수 없고 그러다보면 어린이 건강을 해치게 된다는 것이 첫째 폐해다. 관계자에게 뇌물을 주고 급식업체로 선정돼 적당히 운영되는 상황에서 어린이 건강이 보장될 까닭이 없다. 다음의 폐해는 비리의 악순환을 초래하는 원천적 요인이 된다는 점이다. 교육관련 기관들은 만연하고 있는 학교비리를 뿌리 뽑는데 지혜를 모으는 적극적인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