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의 광역교통망 확충은 서둘러 추진해야 할 과제다.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교통체증현상은 그 문제의 심각성이 정도를 지나쳐 이제 한계상황에 이르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인천·서울·경기등 수도권도시에서 추진되고 있는 수도권전철 복선화·광역도로신설 등 광역도로망 확충사업이 보다 순조롭게 추진되어야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수도권의 면적은 전 국토의 11.8%에 불과한데 인구는 전국 인구의 45.3%가 집중돼 있는 과밀현상을 빚고 있다.

 이러한 수도권 인구집중현상으로 인한 교통난·주택난·공해유발등의 심각한 문제는 앞으로 더 심화될 전망이다. 한마디로 수도권 인구억제정책이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데 있다. 특히 분당·일산등 5개 신도시 건설은 지방인구를 수도권으로 끌어 모은 결과를 빚었고 이로인한 수도권 교통문제는 더욱 악화돼 한계상황에 이르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중앙과 지자체간 비용분담문제로 사업추진이 부진했던 수도권전철·광역도로신설등 수도권 광역교통망 확충사업을 보다 원활히 추진키 위해 특별법을 제정한바 있다. 2개이상 시·도에 걸친 광역전철과 광역도로 건설비의 50%를 국가가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이다. 정부와 지자체간 역할분담을 명확히 하고 정부가 적극적인 재정지원을통해 수도권광역교통 문제의 실마리가 풀릴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열악한 지방재정능력으로 막대한 건설비가 소요되는 광역교통망 사업비의 50%를 부담한다는 것은 무리일 수밖에 없어 현실적으로 어려운 과제다. 따라서 의원발의로 국회에 상정돼있는 지자체의 재정부담률을 15%로 낮추자는 내용을 골자로 한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의 처리에 관심이 쏠리는 것도 이러한 연유에서다.

 수도권의 교통체계도 도시철도와 외곽순환전철망을 대폭 확충, 도로에서 철도중심체제로 바뀌어야 한다. 더 늦기전에 수도권의 심각한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획기적인 광역교통망 확충을 서둘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