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천 중구지역이 자유공원 고도제한 완화문제를 둘러싸고 시끌벅적하다. 고도완화를 요구하고 있는 일부 지역주민이나 이를 추진하고 있는 자치단체는 단체대로 또한 광역자치단체인 시는 시대로 그리고 자유공원을 사랑하는 일반 시민들은 시민들대로 나름대로 설득력있는 의견을 내세우며 자신들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자유공원 주변지역의 고도제한 완화문제가 중구 구민뿐 아니라 인천시민 전체의 뜨거운 논쟁거리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자유공원 주변지역의 고도제한 완화를 추진하고 있는 관할구청은 이미 오래전부터 이 지역 건축주들의 민원이 제기돼 이를 검토해 왔다고 한다. 구는 특히 당초 용역을 통해 고도제한을 용도지구와 민원발생지역을 중심으로 고도지구를 중점 파악해 완화하는 등의 세가지 안을 논의해 왔으나 최근 공원보존에 따른 여론을 주시해 당초 계획에서 후퇴, 고도제한 완화 대상지역을 축소 추진하고 있다는 것이다. 공원환경의 보전을 기본전제로 고도완화를 최소화하겠다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문제는 상급단체인 인천시와 시민여론이다. 대다수 시민들은 자유공원 일대는 지형적으로나 역사적으로 인천으로서는 특별한 의미와 배경을 간직하고 있는 지역으로 어떠한 경우라도 보존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뜻있는 시민들은 자유공원이야말로 인천항과 월미도 등 인천의 경관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국에 몇 안되는 가치있는 공원인데다 인천시민의 애환이 서려있는 곳으로 고도완화문제가 다시 추진되고 있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흥분하고 있다. 시민 누구라도 충분히 공감이 가는 부분이다. 또한 인천시도 현 중구청사 앞 일대를 근대건축물 보존지역으로 묶어 놓았다며 경관시뮬레이션 작업 등 좀더 세밀한 보완이 요구된다는 견해다. 주변 고도데이터를 이용한 구체적이고 과학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하겠다.
 결론 삼아 얘기하자면 자유공원 주변지역의 고도제한 완화작업은 신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민원이해와 재정비 측면에서 일부 지역을 완화하는 것은 일면 순기능적인 면도 없지 않으나 이에대한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근거자료 제시와 함께 완화 이후 훼손대책도 마련돼야 함을 강조하고자 한다. 무엇보다 여론을 중시하는 당국의 아량과 관계 공무원의 의지가 앞서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