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 등 5대 그룹의 빅딜여진이 인천·경지지역에 있는 수백개 협력업체들을 생사의 기로로 내몰고 있는 가운데 지역경제에 미칠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이들 협력사들을 지원할 정부 차원의 후속대책이 시급히 강구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그룹사의 구조조정이 대세로 추진되고는 있으나 협력업체들에 대한 배려가 전혀 고려되고 있지 않아 이 과정에서 그룹사들이 맞교환대상 사업체의 생산시설을 축소 및 폐쇄할 경우 지역내 협력사를 비롯해 대리점 등의 연쇄도산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9일 인천·경기 경제단체와 대기업 협력업체들에 따르면 5대 그룹사들의 구조조정이 본격화되면서 이들 그룹사의 협력업체들이 집중돼 있는 인천·경기지역은 IMF 한파에 이어 빅딜태풍의 여파도 피할 수 없게 됐다.

 현재 구체적인 처리방향이 잡힌 대우전자의 경우 1차 협력사 90개중 인천과 경기지역에 전체의 40%가 넘는 40여개사가 있고 현대그룹으로 넘어가는 기아자동차의 지역소재 협력사도 100여개에 이른다.

 그러나 양사의 경우 구조조정과정에서 통폐합 및 사업축소가 불가피한 상황이어서 이들 1차 협력사는 물론 수백개에 달하는 2, 3차 협력사의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경제단체들은 5대 그룹의 구조조정과 관련 경영위기에 처하게 될 지역내 1차 협력사 수만해도 200~300여개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와 관련 해당 업체들은 인수된 업체가 내부 구조조정등으로 일시적으로 납품관계를 유지하겠지만 협력구조가 계속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며 협력사에 대한 배려 없이 추진중인 정부의 그룹사 구조조정에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게다가 판매 대리점도 사정은 매 한가지다. 대우전자를 판매하던 대리점들은 삼성전자와 중복되는 지역의 경우 폐쇄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는 결국 정리대상 그룹사와 거래하던 협력사들의 종사원들을 거리로 내모는 대량실업으로 이어져 지역사회를 더욱 어려운 처지에 빠트리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경제단체들의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