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은 정부나 지자체가 국가나 지역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젓줄이요 생명수다. 특히 정부예산안으로 부터 지원을 받는 국고보조는 지역예산으로 감당할 수없는 사업의 원할한 추진을 위해 요구되는 것으로 지역의 경기침체를 부양하고 대단위 사업에 활성화를 꾀하는데 필요한 추가자금이다.
 이런데도 불구하고 엊그제 기획예산처가 국회에 승인을 요청한 2002년도 정부예산안을 보면 인천시의 22개 주요사업비중 33.5%인 1천63억2천5백만원만 반영됐다고 한다. 이는 인천시의 현안사업추진이 차질을 빚게 됐다는 점에서 우려가 적지않게 됐다. 이중 인천공항 주변도로개설을 비롯 용현갯골수로 유수지건설, 송도지식정보산업단지 진입도로건설, 삼산2택지-부천중동대로간 도로개설비 등이 전액 삭감됐다는 것은 향후 지역개발을 위한 사업추진에 손을 놓게 됐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특히 연차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공항주변 남북측 유수지간 도로개설과 영종회주도로등 1백71억원에 이르는 사업비가 한푼도 책정되지 않았다는것은 오는 2003년까지 완료키로한 이들사업이 불투명해진 것으로 앞으로 계속증가할 공항주변 교통수요에 대처가 어렵게 됐음을 뜻한다. 또한 78억5천만원과 70억원을 요청한 송도지식정보산업단지 진입로 개설과 중소기업전시장에 대한 국고보조요구가 외면된 것도 지역발전의 견인차 역할로 기대를 모아온 송도신도시 조성계획의 지연과 동시에 지역업체 활로를 위한 조치에 찬물을 끼얹게 됐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많다.
 이같은 예에서 보듯이 이제 우리는 정부의 국고보조에 대한 기대를 접거나 아니면 새로운 대안을 내놓지않으면 안되게 됐다. 그도 안된다면 지역 자체에서 해결해야하는 도리밖에 없게 됐다. 그러나 지역의 예산으로 모든 현안사업을 추진하기에는 인천시의 재정규모나 세입창구로는 한계가 있다. 이 상태라면 지역개발을 위한 필수사업의 상당수가 물건너간 것이나 다를 바 없다.
 그나마 국고보조금이 국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확정되기까지 아직 2개월정도 남았다고 한다. 뒤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국고보조금을 대체할 수있는 대책마련과 함께 지역국회의원들을 동원한 국회차원에서의 마지막 보조금반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