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이 지나 본격적인 가을 수학여행철을 맞아 일선학교에서는 여행 준비문제로 부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매년 일부 학교에서 일어나는 문제이긴하지만 올해도 전세버스회사 선정을 둘러싸고 잡음이 새나오고 있어 양식있는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교장 등 학교집행부에서 일방적으로 결정하던 예전과 달리 요즈음은 학부모위원과 교사위원, 지역위원과 교장 등으로 구성되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업체를 선정하게 되어있는데 일부 일선학교에서 학교운영위의 결정을 교장 등이 번복하는 사례가 빚어져 학부모와 교사들의 의혹을 사고 있다는 것이다.
 초·중·고 각급 학교마다 학교운영위를 구성하게된 취지는 평교사들이 주축이 된 전교조 활동으로 촉진된 학교민주화를 제도적으로 활성화하기 위함이다. 학교운영위는 크게는 시·도 광역자치단체 교육행정의 총수인 교육감을 선출하는 문제에서, 실무적으로는 수학여행 버스업체와 졸업앨범 제작업체선정 등에 이르기까지 학교현장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사안에 간여하도록 제도화돼있다. 그럼에도 일부 사립학교 등에서 학교운영위의 심의사항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 것은 유감스러운 사태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이에대해 상당수 학부모들과 전교조 교사들은 기존업자와 학교사이의 뒷거래관행 의혹을 갖고 있는 것 같다. 전교조 인천지부에서는 이와 함께 인천지역 전세버스업자들사이의 가격담합의혹까지 내놓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그것은 사실이 아닐 것이라고 믿고있지만 학교관계자들은 이같은 의혹이 제기되는 것 자체를 피하려는 자세를 취해야한다. 비리의혹을 제기받으면서 어떻게 학부모와 교사, 학생들을 이끌고 학교를 운영해 나갈 수 있겠는 가.
 교장 등 학교운영을 책임진 이들은 학교운영위의 결정사항을 반드시 존중하고 따라야 한다. 그래야 민주적인 학사운영이 가능해지고 학부모와 교사들의 존경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올 봄 학교운영위원들의 투표로 선출된 인천시교육감도 일선 교육현장에서 학교운영위원들의 의사가 소중히 지켜지겠끔 일선학교에 대한 지도점검을 철저히 하도록 교육청 관계자들을 독려해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