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연휴가 지나 정상적인 일상생활에 돌아온 우리 국민들에게 당장 눈앞에 닥쳐온 현실은 불투명하기 짝이 없는 경기상황이다. 특히 인천의 경우 IMF사태이래 대우자동차문제까지 겹쳐 다른 어느 지역보다도 더 경기침체의 늪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더욱이 지금은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세계가 미국 테러사태에 따른 보복전쟁의 우려로 총체적인 불황의 기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인 만큼 인천시민들이 느끼는 불안심리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통계청 인천사무소가 밝힌 지난 8월의 인천지역 산업생산과 출하량 조사결과에 따르면 작년 같은 달 대비 23.9%와 22.6%가 각각 감소, 무려 12개월째 감소세를 지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8월중 전국의 생산과 출하가 각각 -4.7%와 -5.8%씩 감소, 3개월째 연속 감소세를 보인 것과 비교할 때 인천지역의 경제활동이 극도의 침체국면에 빠져있음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결과다. 인천의 이같은 침체는 지역의 중심업종인 자동차 및 조립금속제품, 석유정제업 등이 불황여파로 정상적인 생산활동을 못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제조업체들의 이같이 장기화된 경기침체는 그 여파가 백화점이나 시장 등 지역의 유통업계에 퍼져 최근 인천백화점이 폐업, 업종전환을 시도하는 등 안타까운 상황들이 잇달아 일어나고 있다.
 정부에서도 미국 테러사태의 여파로 국내 경기침체가 보다 장기화될 경우 일어날 문제의 심각성을 크게 우려, 추석연휴가 끝나는 대로 관련부처협의를 거쳐 내수촉진 등을 위한 총 5조원 규모의 2차 추경예산 편성방안을 확정해 국회에 동의를 요청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제 인천시도 지역내 제조업체들의 심각한 불황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책을 강구할 시점인 것 같다. 자칫 이대로 가다간 인천경제가 총체적으로 붕괴되는 상황에 다다를 수도 있다. `사후약방문""식의 대책은 2백50만 시민 모두를 고통에 빠뜨릴 수 있다는 것을 시 관계자들은 명심해야 한다.
 인천상의를 비롯한 지역내 경제관련 기관과 단체,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대고 심도있는 논의를 거쳐 시민 대다수가 공감할 수 있는 대책을 서둘러 세우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