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국제영화제후원회 회원모집 문제로 안팎이 시끄럽다. 한때 특별회원 모집으로 물의를 빚더니 그것도 모자라 이번에는 공무원과 그 가족들을 상대로 특별회원과 일반회원을 강요하다시피하고 있는지 그 자체가 안타깝다. 후원회는 시청각국과 3개구에 각각 일반회원권 100장과 특별회원권 20장을 할당하고 이를 구입해 주도록 통보했다는 보도다.

 그러나 구청 직원들은 특별회원권의 경우 1장에 10만원이나 돼 부담이 커서인지 이것을 시민들에게 떠넘기고 있다는 것이다. 좀 지나친 얘기가 될지 모르겠으나 시민 그중에서도 각종 민원을 처리해야 할 서민들이 봉이 되고 말았다. 이러고도 부천시는 시민에게 어떤 이유에서도 민폐를 끼치지 않고 있다고 감히 말할 수 있겠는가. 또 여타 관련단체는 어떠한가에 대해서도 시민들은 심한 의문을 갖게 될지도 모른다. 국제영화제후원회 회원모집 문제 과정을 보면서 행정기관의 고질적인 병폐관행을 다시한번 확인한 셈이다.

 수십년에 걸쳐 고착화되다시피한 이같은 민폐구조를 그대로 둔채 대증요법적 제도개선이나 한다고 해서 무엇이 얼마나 달라질지 장담할 수 없는 현실이다. 물론 영화제를 성공리에 개최하려면 많은 회원의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 아무리 그렇더라도 그것은 강매요 민폐라고까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면 어떤 명분이나 주장으로도 시민의 비판앞에 자유로울 수 없다.

 따라서 지금이라도 시정책을 강구해야 하고 그길 밖에는 출구가 없다는 것을 당사자들은 깊이 인식해야 할 것이다. 시는 후원회측에서 한 일이라고 발뺌을 할지 모르지만 시나 구청은 행정의 주체다. 그러기에 시정운영에 대해 짊어져야 할 책임이 크다. 회원모집 사태와 관련해서 비난의 시선이 시 간부들에게 집중되는 이유도 따지고 보면 간부들이 짊어진 그 책임의 무게 때문이 아니겠는가. 시민들이 지금 염려하는 것은 공직사회의 민폐관행이 곧 사회전체의 구조적 부패를 만연케 한 주범이라는 점을 뼈저리게 느껴왔기에 그렇다.

 하찮은 일로 관의 위상에 멍이든다면 그만큼 신뢰도가 떨어지고 난국을 헤쳐나갈 길은 더욱 멀어진다. 그 피해자는 결국 시민이다. 후원회는 이해를 떠나 말썽을 서둘러 수습해야 할 이유가 거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