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예산낭비가 너무 지나치다. 수억원에서 수십억원에 이르는 예산을 낭비한 사례가 한 두가지가 아니어서 시민들로서는 납득하기가 어렵다. 민선단체장 출범이후 자치단체 재정을 선심성 예산에 전용하거나 과다한 업무추진비 지출등 지자체의 예산낭비는 적지않게 지적된 바 있다. 감사원 감사때면 으레 지적된 그 고질적 병폐가 고쳐지지 않고 있으니 한심스런 일이다.

 최근 인천시에 대한 감사원 감사에서 예산 부당집행 사례가 또 드러나 시민들이 크게 실망하고 있다. 감사원은 지난 9월16일부터 2주동안 인천시에 대한 감사에서 수십억원의 예산을 낭비하고 인ㆍ허가업무 등 민원을 부당히 처리한 부당업무사례 67건을 적발, 관련 공무원을 징계토록 했다. 특히 이번 감사에서 구청장ㆍ부구청장의 집무실이 시 조례로 정한 규모보다 2~3배나 크다는 사실이 지적돼 예산낭비 실태가 어느 정도인지를 짐작하게 한다. 구청장 집무실이 장관실보다도 클 정도라니 꼭 그래야 하는건지 한심하다.

 예산낭비 사례만도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 많다. 해외투자에 신중해야 한다는 여론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중국 단동에 15만평의 산업단지를 조성, 분양이 안돼 57억원이란 막대한 여산을 낭비했다. 중기지원센터 건립이나 보건환경연구원 청사 이전문제도 졸속처리와 무계획성을 드러내 수억원의 설계용역비를 낭비했다. 이로 인해 민선단체장이 감사원의 주의를 받은 것도 드문 일이다.

 구청장이나 부구청장실 규모만 해도 그렇다. 과거 권위주의 정권때 시민위에 군림하려던 구태를 아직도 벗지 못한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시 조례로 30평(99㎡)규모를 넘지 않도록 정해놓고 2~3배나 크게 지어놓았으니 과거 권위의식을 버리지 못한건 마찬가지다.

 그렇지 않아도 각종 공사의 잦은 설계변경으로 예산을 낭비하고 불요불급한 예산을 마구잡이로 편성해 해를 넘기는 불용예산도 적지않다.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은 한마디로 시민의 혈세다. 더욱이 IMF체제에서 국민들이 실직과 감봉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현실이다. 절약과 내핍에 솔선해야 할 지방자치단체가 시민의 혈세를 낭비한데서야 어떻게 이 경제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