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회창 총재는 23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영수회담 및 언론국조, `8·15민족통일대축전""으로 빚어진 남남갈등 문제 등 시국현안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1시간여에 걸쳐 소상히 밝혔다. 다음은 일문일답.
 -민주당 안동선 의원의 발언으로 영수회담이 좌초위기를 맞고 있다. 총재가 주장하고 있는 영수회담의 전제조건인 신뢰회복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나는 언제든지 대통령을 만날 자세가 돼 있다. 그에앞서 회담에 임하는 진실성과 신뢰의 바탕위에서 국민을 위하는 영수회담을 한다는 자세가 필요한 것이다. 개인(안동선 의원)의 말보다는 김대중 대통령이 신뢰성을 보여주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저질스러운 음해 행태이후 회담준비를 위한 성의있는 실무협의 제의가 없는 것으로 볼 때 회담의사가 있는 지 의문스럽다.
 -안 의원이 제기한 이 총재 부친의 친일행적에 대한 입장은.
 ▲정계에 입문한 이후 나와 가족들은 견디기 힘든 허위음해 공세를 받아왔다. 100세를 눈앞에 두고 있는 부친을 친일파로 음해하는데 대해 분노를 넘어서 슬픔이 앞선다. 부친은 일제 때 검사서기로 취직해 해방후 검사로 임용했으며 줄곧 곧은 공무원상으로 칭송을 받던 분이다. 검사 재임시절 출세를 위한 소인배들로부터 `빨갱이""로 몰려 구속돼 옥고를 치르시기도 했으나 진실이 밝혀져 복직하신 바도 있다. 자식된 입장에서 100세 가까운 나이에 모함을 겪게한데 가슴이 아프다.
 -한나라당의 대북정책에 대해 비판의 소리도 있는데.
 ▲우리당의 대북 포용정책은 노태우 전대통령 때부터 이어져온 기본정책이다. 우리의 포용정책은 상호성과 투명성 및 검증을 바탕으로 평화정착을 통해 통일을 지향하고 있다. 그러나 현정부의 대북정책은 이러한 3대 원칙이 무시된 채 목적없이 분위기만 띄우는데만 몰두, 최근의 남남간 이념대립만 야기시키고 있다. 이제라도 대북정책을 전면 재검토해서 우리 정체성과 기본질서를 확고히 하는 바탕위에 원칙있는 대북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한나라당이 언론사주 구속에 문제를 제기하고 나선 것은 법원의 판결을 부정한다는 것인가.
 ▲문제의 핵심은 법원이 직권으로 언론사주를 구속한 것이 아니라 검찰의 구속신청을 받고 구속된 것이다. 수사과정에서 검찰의 구속수사원칙이 잘못됐다는 것이다. 우리 형사법의 원칙은 불구속수사이다. 따라서 이번 국정조사는 검찰수사를 확인하려는 것이 아니라 언론사 세무조사에 언론을 탄압하려는 정치적 의도가 있었는지 여부를 가리기 위해 하는 것이다.
 -JP(자민련 김종필 명예총재)의 대망론과 자민련과의 공조문제 및 자민련이 요구하고 있는 국회법 처리에 대한 입장은.
 ▲대망은 누구나 가질 수 있다. 김 명예총재는 경험과 경륜이 풍부한 분이다. 또 특정 정당의 정책이 올바르다고 판단하면 협조할 수 있는 것 아니냐. 바람직한 일이다. 국회법에 대한 우리당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 〈박주성기자〉
jspark@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