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인천시 출범 과정에서 재검토 논란이 일었던 '뮤지엄파크' 건립 사업이 '복합문화단지 미추홀'로 명칭만 바꾼 채 일단 원안대로 추진된다. 인천시는 올 하반기 기본계획이 세워지면 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하기로 했다.

시는 미추홀구 용현·학익 도시개발사업 부지에 시립미술관과 시립박물관, 문화산업시설 등을 모으는 복합문화단지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오는 10월쯤 정부에 신청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당초 '인천뮤지엄파크'로 이름 붙었던 이 사업은 지난해 8월부터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이 진행되고 있다. 시민 공청회와 최종 보고회 등을 거쳐 용역은 9월 중 끝난다.

민선6기부터 추진된 이 사업은 박남춘 시장의 인수위원회 격인 '새로운 인천 준비위원회'에서 '재검토·정책결정 대상 사업' 중 하나로 분류됐다. 총 사업비가 2935억원에 이르고, 1003억원의 시 예산이 투입되기 때문에 사업 자체가 보류될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시는 내부적으로 뮤지엄파크라는 명칭만 '복합문화단지 미추홀'로 바꿔 그대로 추진하기로 했다. 시가 최근 공개한 민선7기 공약 이행 계획에서도 뮤지엄파크라는 명칭은 사라졌지만, 사업 내용이나 추진 일정은 이전과 동일하게 담겼다. 시 관계자는 "뮤지엄파크는 가칭으로 사용했던 것이고, 나중에 시민 의견을 수렴해 명칭을 확정할 계획"이라며 "민선7기 들어서도 사업은 원안대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복합문화단지는 2022년 말까지 5만809㎡ 부지에 시립미술관을 건립하고, 연수구 옥련동에 있는 시립박물관을 이전하는 계획이 골자를 이룬다. 소공연장이나 영화관 등 공연·영상 시설도 들어설 전망이다.

재검토 신세에서 벗어났지만 행정절차를 밟아 사업이 확정되기까진 1년 가까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문화체육관광부의 사전 평가와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행정안전부의 투자심사를 줄줄이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올 하반기부터 후속 절차에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