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가 개발위주의 성장보다 시민행복을 위한 삶의 질에 무게를 둔 조직개편을 통해 새로운 민선 7기를 시작한다.

시는 지난 3일 '주민협치담당관' 등 4개 과와 '환경수사팀' 등 26개 팀을 신설하고 1과 7개 팀을 통합 또는 폐지하는  조직개편 조례안을 입법예고 했다.

예고안에 따르면 현행 기획재정국 등 본청 6개국이 행정국, 경제국, 복지국, 환경국, 교통국, 도시국으로 재편되고 도로관리사업소 등 3개 사업소가 본청 해당국으로 이관된다.

국장 책임 하에 선택과 집중을 통한 업무 일관성과 전문성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던 정하영 시장의 의중이 반영된 조치다.
 
기존 경제환경국에서 환경업무만을 때어내 만든 환경국은 환경과 공원관리사업소를 흡수해 환경관련 3개부서의 지도단속 결과에 따른 고발을 전담하는'환경수사팀'을 두고 도시 이미지 훼손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환경문제를 다루게 된다.

새롭게 편제된 교통국에 신설 예정인 '대중교통개선과'는 내년 7월 도시철도 개통을 앞두고 버스 노선 조종과 버스 준공영제 및 마을버스 완전공영제, 마중택시 등 대중교통 체계와 운영 시스템을 개선하게 된다.

주민자치와 마을 만들기, 사회적 경제 관련 업무를 전담할  '주민협치담당관실'과 청년문제를 정책적, 사업적으로 끌어나가게 위한 '아동청년과'도 신설된다.

반면, 신속한 허가업무처리를 위해 1999년 전국 최초로 설치 운영되다 폐지와 명칭변경을 통한 부할 등의 부침이 거듭되던 '종합허가과'가 폐지된다.

개발과정에서 신속한 인·허가에 필요한 정책이지만 허과와 단속 이원화에 따른 부작용과 각종 환경문제와 시민 생활권과 행복 추구권이 우선시되면서 허가보다 사후관리에 방점 둔 조치다.

따라서 '종합허가과'가 업무는 각 해당 부서에서 부서장 책임 하에 처리되고 관리된다.

맞춤형복지 확대에 따라 복지수요가 많은 통진읍과 양촌읍에 복지팀과 맞춤형복지팀이 각각 운영되고 2~3개 과에 분산돼 있던 평화 및 남북교류 관련 업무가 신설되는 '평화교류팀'이 전담하게 된다.

이번 조직개편에 따라 79명의 증원이 늘게 된다.

시는 오는 13일까지 입법예고를 마친 뒤 시의회와 조례규칙심의 등을 거쳐 다음달 3일께 이 같은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단행할 계획이다.

김포시 관계자는 "인구 50만 시대 준비를 위해 일몰이 불가피한 조직을 과감하게 조정하고 환경과 교통, 자치분권과 교육, 복지  등 새로운 행정수요가 발생하는 분야를 신설하거나 보강해 시민행복과 지역발전에 초점을 두고 부서의 가치와 인력 규모 등을 새롭게 설계했다"고 말했다.


/김포=권용국기자 ykkwun@incheonilbo.com